한식진흥원, 2023년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 발표
외국인 한식당 방문 월평균 1.7회… ‘일상적 식사’ 위해 방문하는 외국인 늘어
한식진흥원은 외국인의 한식 소비 행태와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약 두 달간 뉴욕, 상하이, 자카르타 등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 거주 중인 현지인 9000명(20~59세)을 대상으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고, 대륙별 한식당 방문 경험과 만족도, 재방문 의사 등에서의 변화 추이를 발표했다.
※ 조사 지역: 총 18개 도시(16개국), 도시별 500표본
※ 조사 권역: 북미, 유럽,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중남미, 중동
※ 국가 및 도시: 미국(뉴욕, LA), 캐나다(토론토), 프랑스(파리), 영국(런던), 이탈리아(로마), 중국(북경, 상해), 일본(동경), 대만(타이베이), 태국(방콕),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인도네시아(자카르타), 베트남(호찌민), 호주(시드니), 브라질(상파울루), 멕시코(멕시코시티), UAE(두바이)
응답자 절반 이상, 최근 1년 내 한식당 방문 경험 있어
최근 1년 내 한식당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은 64.6%로 응답자의 절반을 훌쩍 넘었다. 대륙별 한식당 방문 경험 추이를 살펴보면 오세아니아·중남미·중동 지역의 한식당을 방문한 외국인들의 비율은 52.3%로 전년 대비 2.1%p 증가했으며, 나머지 대륙은 소폭 감소했다. 한식당 방문 경험 비율이 가장 높은 대륙은 동남아시아가 84.6%로 1위를 차지했으며, 동북아시아(74.7%), 북미(58.6%), 오세아니아·중남미·중동(52.3%), 유럽(46.9%)이 뒤를 이었다.
※ 전체(n=9000)
※ 북미(n=1500), 유럽(n=1500), 동북아시아(n=2000), 동남아시아(n=2000), 오세아니아·중남미·중동(n=2000)
‘일상적 식사’ 목적으로 한식당에 방문하는 외국인 비율 증가
조사 도시 중 한식당 방문의 용이성이 가장 높은 곳은 동남아시아인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거주하는 도시에서 한식당을 찾는 것이 쉬운지 묻는 질문에 동남아시아 응답자의 79.7%가 쉬웠다고 답했으며, 동북아시아(74.7%), 북미(73.9%), 유럽(61.6%), 오세아니아·중남미·중동(58.7%) 순으로 한식당 방문이 쉬웠다고 응답했다.
*최근 1년 이내 한식당 방문 경험자(n=5813)
외국인의 한식당 방문 빈도는 월평균 1.7회였으며, 대륙별 한식당 월평균 방문 빈도는 동남아시아가 2.2회로 제일 높았다. 그다음으로 동북아시아 1.7회, 오세아니아·중남미·중동 1.5회, 북미 1.4회, 유럽 1.2회 순이었다.
※ 최근 1년 이내 한식 취식 경험이 있는 자국 내 한식당 방문 경험자(n=5404)
※ 북미(n=815), 유럽(n=638), 동북아시아(n=1415), 동남아시아(n=1601), 오세아니아·중남미·중동(n=935)
한식당 방문 목적의 변화 추이도 눈에 띄었다. ‘일상적인 식사’를 하기 위해 한식당에 방문하는 외국인의 비율은 2022년 46.2%를 기록했으나 2023년에는 2.8%p 증가한 49.0%를 기록했다. 그 외 ‘사적인 모임’으로 한식당을 방문하는 비율은 41.5%, ‘공식적인 모임’으로 한식당을 방문하는 비율은 9.4%인 것으로 나타났다.
※ 자국 내 한식당 방문 경험자(n=5576)
10명 중 9명 ‘한식당에 만족’… 재방문 의사는 ‘동남아시아’ 가장 높아
한식당에 만족한다는 외국인 비율은 90.4%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0.5%p 증가한 수치다. 한식당을 추천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3.1%가 추천한다고 답해 한식당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 자국 내 한식당 방문 경험자(n=5576)
한식당에 다시 방문할 의향이 있는 외국인 비율은 86.7%를 기록했다. 해당 비율을 대륙별로 살펴보면 동남아시아가 91.9%로 1위를 차지했으며, 동북아시아 85.9%, 유럽 84.6%, 오세아니아·중남미·중동 84.4%, 북미 84.3% 순이었다.
※ 최근 1년 이내 한식당 방문 경험자(n=5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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