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샵, 올해 ‘종가 포장김치’ 판매량 코로나 이후 지속 증가
코로나 이전 2019년 대비 18.1% 증가, 2022년 제외 매년 성장
코로나 유행 전인 2019년 1월부터 9월까지 GS샵 TV홈쇼핑에서 판매된 ‘종가 포기김치’는 21만5000건이었으나 코로나가 시작된 2020년 같은 기간에는 11.1% 증가한 23만9000건, 2021년에는 3.6% 증가한 24만8000건 판매됐다.
2022년 같은 기간에는 배추 파동 영향으로 판매량이 약 5.3% 정도 감소했으나 올해 1~9월에는 약 25만4000건이 판매돼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엔데믹 국면의 올해를 비교하면 코로나를 거치면서 4년 만에 18.1%가 증가한 것이다.
백진호 GS샵 푸드팀 MD는 “코로나 기간 중 포장김치 판매 증가한 배경으로 거리 두기를 꼽았다”며 “사람들이 모여서 김장 담그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포장김치 수요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포장김치 구매 고객 연령대가 50~60대에 집중된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30~40대 소비자들에 비해 김장하는 것이 익숙한 50~60대가 포장김치의 가장 큰 손인 것은 그만큼 김장하는 집이 줄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밖에 1~2인 가구가 늘고 묵은 김치 보다 새 김치를 선호하는 점도 포장김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주요 배경으로 보고 있다.
GS샵은 10월 초, 중순에 김장 김치가 떨어지면서 포장김치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10월 13일(금) ‘종가’ 특집을 실시한다. 10월 한 달간 진행하는 ‘상상초월 브랜드 릴레이’ 행사 일환이다. GS샵은 이날 TV홈쇼핑, 데이터 홈쇼핑,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등을 통해 종가 포기김치, 태양초 김치, 별미김치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앱 주문 시 3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박경호 GS샵 푸드팀장은 “9월까지 판매 추이를 볼 때 올해 종가 포장김치 주문은 처음으로 30만건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게로는 약 3300톤에 해당하는 양으로 종가와 안정적 협력관계를 통해 연중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는 덕분”이라며 “김치 구매 계획이 있다면 13일 다양한 김치를 좋은 혜택으로 준비한 만큼 꼭 이용해 보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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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주희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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