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2022 양천구주민기술학교 ‘에너지효율화간단집수리과정’ 성료
기본·기술 교육 총 45시간 이수
6개 관계 기관과 협력, 양천구 관내 복지 사각지대 27세대에 대해 실습 봉사 완료
이번 사업은 양천구에 거주하면서 집수리에 관심이 많고, 앞으로 집수리 분야 지역관리기업의 일원으로 활동 의지가 있거나, 교육 수료 후 집수리 사업으로 취업 또는 창업 의지가 있는 구민 가운데 10명을 선발해 기본 교육 6회 12시간, 기술 교육 10회 30시간, 공구 워크숍 1회 3시간을 진행했다. 이어 교육 과정 80% 이상 참석한 교육생들에게 수료증을 발급했다.
또 수료생들의 실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신월1동 주민센터 △신월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월7동 주민센터 △신월7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목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신월종합사회복지관 등 6개 기관과 협력, 복지 사각지대에 있으면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35세대 가운데 27세대를 선정해 페인트칠(현관방화문), 양변기, 수전(세면기/샤워기/주방), 방충망, 부분 도배, 방문 손잡이 등을 교체·시공하는 사업을 진행해 대상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올 12월 14일에는 성과 공유회를 개최, 그동안의 과정을 돌아보는 시간도 마련했다. 수료생들은 “주민기술학교 과정에 참여해 너무 좋았다”, “별생각 없이 지원했으나 교육에 참여하면서 너무 재미있었다”, “초간단집수리사업을 참여하면서 관내 도움이 필요한 세대가 많다는 걸 알았고, 기회가 되면 도움을 주고 싶다”, “주민기술학교 교육 기회를 제공해준 양천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에 감사드린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
양천구주민기술학교 3기 수료생들은 우리미래협동조합과 꾸준한 관계를 바탕으로 장애인집수리사업 참여 등 앞으로 진로를 논의할 예정이다.
또 우리미래협동조합은 앞으로 사회적기업과 돌봄SOS센터 주거 편의 서비스 제공 전담 지역관리기업을 목표로 집수리 보수 서비스 기술 강화와 지속적인 민·민·관 협력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환경 불평등 개선 및 주거 복지 실현에 이바지하는 지역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조인숙 양천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장은 “양천구주민기술학교를 수료한 교육생들을 축하하며, 우리미래협동조합처럼 사회적경제조직을 형성해 지역 주민의 일자리도 만들고 관내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직으로 성장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양천경제사회적협동조합 개요
양천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양천구 내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조직의 설립·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치구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회적경제 지역 활성화를 위해 자치구 전략 수립 및 기획 사업, 사회적경제기업 DB구축, 사회적경제 주체 발굴 및 조직화, 민·민·관 거버넌스 및 네트워크 강화, 사회적경제기업 성장 지원 등을 통해 양천구의 사회적경제 리딩 기업 양성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서울특별시 양천구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조례 제1569호)’에 따라 서울특별시와 양천구가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양천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ycse.hub_official
웹사이트: http://www.yeses.kr/
연락처
양천경제사회적협동조합(양천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사무국
이충민 매니저
02-2643-1556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양천경제사회적협동조합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