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제23회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개최
1999년에 시작한 백일장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소년한국일보·삼성화재가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보건복지부·KBS·CBS·WBC복지TV·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주택수업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7300여 명의 학생이 백일장에 응모했고 총 1948명의 학생이 대상(교육부장관상)부터 가작까지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14개 학교가 교육부장관·보건복지부장관 단체상에 선정됐다.
올해 주제는 ‘하나로 연결된 우리’로 장애를 가진 친구에 대해 남이 아닌 소중한 친구로서 함께 어울리며 살아가는 삶 등을 작품에 담아 제출하면 된다.
응모 부문은 △초등학생: 시, 산문, 독후감, 방송 소감문 △중·고등학생: 시, 산문, 방송 소감문, 웹툰 부문이며, 방송 소감문의 경우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송출될 ‘대한민국 1교시’와 청소년 장애 이해 교육 드라마를 청취하거나 시청 후 소감문을 제출하면 된다.
초등학생을 위한 특집방송 ‘대한민국 1교시-우리의 노래’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4월 20일(화) KBS한국방송 1·3라디오(09:00~10:00)를 통해 방송할 예정이다. 임나영(아이오아이)·연제형·이종혁·이일화 등이 출연한 청소년을 위한 장애 이해 교육 드라마 ’나의 너에게‘는 4월 19일(월) KBS 1TV(14:30)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이번 백일장은 참가자들의 더 원활한 접수를 돕기 위해 백일장 온라인 접수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했다. 홈페이지 내에서 백일장 공모 요강, 장애인식개선 교육 자료, 작품 접수와 확인, Q&A 등 백일장 관련된 사항들을 한 번에 가능하게 해 참가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작품을 가장 많이 응모한 학교 TOP5(초·중·고 각 5개교)를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보내는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접수 기간은 4월 5일(월)부터 5월 17일(월)까지이며 접수 방법은 우편과 방문(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무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서로 43, 한서리버파크 508호) 접수 그리고 백일장 홈페이지로 온라인 접수할 수 있다.
수상자는 6월 18일(금)에 백일장 온라인 접수 홈페이지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제출한 작품은 순수 창작물일 경우에만 인정되며 이 밖에 접수 방법과 세부 일정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에 문의하거나 백일장 온라인접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개요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은 장애인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국민운동으로 장애인의 사회 통합 촉진을 위한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대한민국 1교시, 뽀꼬 아 뽀꼬 캠프 및 음악회, 비바챔버앙상블 운영, 모니터 사업, 장애인식개선 드라마 제작 등 다양한 인식 개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백일장 온라인 접수 홈페이지: http://www.ablecontest.com
웹사이트: http://www.wefirst.or.kr
연락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김강산
02-784-97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