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사인과 메가폰, 통합 대금청구 시스템 구축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박차
새로운 통합 대금청구 시스템 구현해 비용 절감하고 TTM 최대 5배 단축
또 양사는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가입자 데이터를 새로운 환경으로 이전했다.
종래의 통신 서비스를 뛰어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한 메가폰은 대금청구 코어를 쇄신하고 대금청구 통합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함이었다. 넥사인과 메가폰이 단행한 통합 프로젝트의 전략적 목표는 총소유비용(TCO)을 20~30% 줄이고, 신제품 출시 속도를 높이는 것이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메가폰이 사용했던 7가지 대금청구 시스템이 단일 솔루션으로 교체됐다. 프로젝트는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매끄럽게 진행됐고, B2X 부문 이전 시 각 계열사의 특성과 업무 배정을 감안했다.
메가폰은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뒀다.
· 전 자회사 대금청구 프로세스 통합
· 지역별 운영 시스템을 단일 공유 운영 시스템으로 전환해 효율성 증대
· 전 자회사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한편 현지 가격 정책의 유연성 유지
· 통합 콜센터 구축해 서비스 KPI 통일하고 콜 처리 루트 표준화
· 서비스 지역에서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
· 여러 제품 카테고리에서 출시 속도(TTM) 2~5배 단축
세르게이 니키포레츠(Sergey Nikiforets) 메가폰 PJSC 디지털서비스부 총괄은 “넥사인과의 협력은 효율적이고 성공적이었다”며 “TCO 최적화, 신서비스 TTM 단축, 고객 경험 강화를 통한 디지털 및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등 여러 목표를 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8개 전 자회사의 대금청구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단일 운영 서비스로 전환했다”며 “이를 통해 지원 비용을 최소화하는 한편 외부 파트너들을 매끄럽게 통합하기 위한 생태계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양사는 통합 대금청구 시스템 구축 외에 다음과 같은 관련 프로젝트를 매듭지었다.
· 업데이트 이행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설계한 패스트트랙(FastTrack) 방법론 통합. 시스템 코어에 큰 변화를 주지 않는 선에서 통합한 패스트트랙 방법론 덕분에 업데이트 이행 프로세스 기간이 1년에서 2주 이하로 단축됐다.
· 파트너 생태계 형성 속도를 높인다는 목표로 마이크로서비스 팩토리 개발. 메가폰은 이 툴을 사용해 100여건의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이미 선보였다.
· 메가폰 제품 및 서비스의 단일 개발·변경 지점 역할을 하는 제품 카탈로그 도입.
이고르 고르코프(Igor Gorkov) 넥사인 최고경영자는 “메가폰과 손잡고 체계적 상호 작용과 성과 도출 측면에서 독보적인 공동 프로젝트를 시행했다”며 “넥사인 직원들은 메가폰 시스템을 포괄적으로 트랜스포메이션했고, 이를 통해 메가폰은 사업 효율성을 개선하고 새로운 발전 단계에 진입하는 한편 모든 지역에서 고객 충성도 및 서비스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메가폰은 통합 대금청구 시스템을 업데이트해 장단기적 비즈니스 도전 과제들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며 “넥사인이 보유한 스케일러블 전문 지식은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려는 통신 회사들에게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넥사인(Nexign) 개요
ICS 홀딩(ICS Holding: Intellectual Computer Systems Holding)의 자회사이자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사업지원시스템(BBS) 및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제공회사인 넥사인은 1992년 설립 이래로 가치 중점의 고성능 제품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넥사인은 수익 다각화를 촉진하는 탁월한 엔지니어링 역량과 민첩한 제품군을 통해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가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로 신속하게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본사를 둔 넥사인은 러시아, 독립국가연합, 중동,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중남미 등지에 걸쳐 1800명의 직원들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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