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인도 진출

세계 최고로 인기 있는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새로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로 인도 음악 팬들에게 개별화된 경험 제공

뭄바이, 인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계적인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포티파이(NYSE: SPOT)가 인도 음악 팬들의 선호를 감안한 새로운 서비스를 인도에서 개시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13억명)에서 서비스 출시를 함에 따라 스포티파이는 모바일 앱 성장률이 가장 높은 시장(1)에 진출하게 되는 셈이다. 모바일 인터넷과 스마트폰 성능이 갈수록 개선되고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인도의 활성 인터넷 사용자 수는 4억명(2)이 넘는다.

스포티파이의 인도 시장 진출은 회사의 최근 중동·북아프리카 및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후속하는 조치로 스포티파이 시장 진출 국가 수는 이로써 79개국이 되고 전세계 2억700만 사용자 및 9600만 가입자를 보유하게 됐다.

스포티파이는 인도 국내 음악과 외국 음악 레퍼토리를 모두 갖추고 진출하며 스포티파이 앱은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프리미엄 회원들의 경우 월 구독료는 119루피(1.67 달러)에 불과하다.

스포티파이의 설립자 겸 CEO인 다니엘 에크(Daniel Ek)는 “스포티파이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우리의 목표는 모든 국가와 백그라운드로부터 수백만에 달하는 아티스트들과 수십억의 팬들을 한데 연결시켜주는 것이 되고 있다. 인도는 매우 다양하고 풍부한 음악 문화를 갖고 있으며 이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우리는 시장의 요구에 맞춘 경험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포티파이는 인도 아티스트들을 세계에 소개하는 동시에 세계의 뮤직을 인도 팬들에게 소개하는 역할도 할 것이다. 스포티파이의 뮤직 패밀리는 이제 전보다 훨씬 더 커졌다”고 말했다.

스포티파이의 경쟁 우위 비결

스포티파이는 세계 최고로 인기 있는 뮤직 앱의 지위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인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다양한 뮤직 믹스를 갖고 인도에 상륙했다. 여기에는 4000만 건에 달하는 최신 인도 및 외국 뮤직에 더해서 업계 최고의 개별화된 뮤직 추천 기능, 다양한 기기와 앱 상에서 재생을 할 수 있는 장점 등을 제공한다.

인도 팬들을 위해 특성을 한층 더 강화

스포티파이는 독자적인 특성을 한층 더 강화하여 인도 팬들에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뮤직 경험을 제공한다.

· 다국어 뮤직 추천 기능 : 다수의 인도 사용자들이 여러 언어를 구사하므로 스포티파이의 뮤직 추천 엔진은 힌두어, 펀잡어, 타밀어, 텔루구어 등으로 제공된다. 인도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언어로 데일리 믹스, 라디오, 검색결과, 추천 뮤직 등을 받을 수 있다.

· 사용자 마음대로 조작 가능한 스포티파이 프리 : 사상 최초로 스포티파이 프리(Spotify Free) 상에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모든 노래를 온디맨드로 재생할 수 있다.

· 인도 팬들을 위해 새로 만들어진 플레이리스트 : 인도 뮤직 전문가들로 구성된 스포티파이 팀이 큐레이트 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새롭게 만들어진 플레이리스트로는 Indiestan, Rap91, Namaste Love, Punjabi101,Bollywood Butter, Top Hits in Hindi, Tamil, Telugu, Punjabi 등이 있다. 이들 플레이리스트에 더해서 기존의 해외 뮤직 플레이리스트로 Mint, RapCaviar, Viva Latino 등이 있고 This is… 컴필레이션도 있다. 이것 말고도 수십억에 달하는 아티스트 및 팬들이 직접 만든 플레이리스트도 있으므로 팬들은 어떠한 분위기에 맞춰서도 플레이리스트를 선택할 수 있다.

· 스포티파이의 영화음악 플레이리스트 : Starring…은 발리우드(힌두어), 톨리우드(텔루구어), 콜리우드(타밀어), 펀잡어로 된 최고 인기 있는 영화음악을 틀어주는 플레이리스트 시리즈이다. 스포티파이의 추천 기능은 또한 인도 최고의 영화와 배우를 키워드로 하여 뮤직을 선정해준다.

· 시티 플레이리스트 : 뭄바이, 델리, 방갈로르, 첸나이 등 인도 내 주요 도시에서 어떤 뮤직이 가장 인기 있는지를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로 찾아볼 수 있다.

스포티파이의 시장담당 글로벌 책임자인 세실리아 퀴스트(Cecilia Qvist)는 “스포티파이의 인도 시장 진출은 우리 회사의 전반적인 성장 전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부이다. 이 전략의 가장 핵심은 글로벌 문화에 계속 연계를 하는 동시에 현지 적응을 위한 여지를 일부 남겨놓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인도 시장 진출에 있어서 이 원리를 그대로 적용했다. 우리는 현지 뮤지션과 프러덕션 팀, 문화 트렌드메이커 등과 긴밀하게 같이 작업했으며 이를 통해 우리 스포티파이가 현지 발리우드나 펀잡어 히트 뮤직을 듣든지 아니면 K 팝이나 레게톤 음악을 듣든지 현지 팬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했다”고 말했다.

자신이 원하는 어떠한 장르의 음악을 듣길 원한다면 안드로이드 또는 iOS 앱스토어에서 지금 스포티파이 앱을 다운로드 하거나 아니면 www.spotify.com/free 를 방문하도록 한다.

인도 시장 진출 비디오나 아티스트 환영사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다. 추가 사진을 보려면 (http://bit.ly/2Ehmxmg) 클릭.

(1)출처 : App Annie Forecast, 2018.
(2)출처 : IAMAI Mobile Internet Report, 2017.

스포티파이 테크놀로지(Spotify Technology S.A.) 개요

스포티파이는 2008년 처음 설립된 후 음악청취 경험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다. 회사의 사명은 수백만명에 달하는 아티스트들에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고 그런 한편으로 수십억의 팬들에게는 이들의 뮤직을 듣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은 음악을 사랑하기 때문에 나오는 것이다.

4000만개가 넘는 음악파일을 모두 무료로 검색, 관리, 공유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재생, 음향 업그레이드, 스포티파이 커넥트, 광고 없이 들을 수 있는 모드 등을 즐기려면 스포티파이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오늘날 스포티파이는 세계 최대의 뮤직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로서 전세계 79개국에 걸쳐 2억700만 사용자와 9600만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가입자를 두고 있다.

회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스포티파이의 언론관련 페이지 https://newsroom.spotify.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22600625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spotify.com/

연락처

스포티파이(Spotify)
더스티 젠킨스(Dustee Jenkins)
press@spotify.com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