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과학기술분야 R&D 대체인력 활용 지원사업’ 참여 기관 모집
대체인력 1인당 연간 2000만원 이상 지원… 단축근무 지원으로도 확대
“과학기술분야 출산·육아휴직 대체인력 지원”
WISET은 휴직자가 발생한 과학기술 분야 기관이 대체인력을 채용할 경우 인건비를 지원해준다. 적합한 인력을 구하지 못하면 대체인력도 추천해준다. 이 사업에 선정되면 올해 4월부터 최대 12개월 동안 학·석사 2100만원, 박사 23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출산·육아·가족 돌봄 사유로 3개월 이상 휴직(예정)자가 발생한 과학기술 기관이다. 남성 휴직자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 시 신청기관은 정부지원금의 30% 이상을 자체 부담하고 채용한 대체인력의 4대보험을 필수 제공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육아 근로시간 단축제도 패키지형’ 프로그램을 신규 도입하여 단기간 육아휴직 후 단축 근로 중인 경우에도 대체인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축근로 중인 연구 인력의 업무 공백을 대체인력이 채워줌으로써 연구개발을 지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여건 상 단축 근무를 시행하기 어려운 소규모 연구기관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개 기관 내외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화진 소장은 “과학기술 연구개발 직무에 대체인력을 도입함으로써 남녀 과학기술인이 눈치 보지 않고 휴가 갈 수 있고, 기관은 공백 없는 연구를 지속할 수 있으며, 경력 단절된 과학기술인력에게는 재취업 준비의 기회를 줄 수 있다”며 “기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과학기술계의 더 나은 일·가정 양립문화 확산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은 WISET의 WE두드림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7월에는 2회차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단 1회차 선정에서 예산 소진 시 2회차는 모집하지 않을 수 있다.
WISE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2017년부터 지금까지 총 27개 기관에 대체인력을 지원함으로써 출산·육아휴직 문화가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개요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 활용 및 육성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이며,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고 있다.
WE두드림 사이트: http://wiset.or.kr/wedodream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
연락처
WISET
경영기획실
오은숙 대외협력홍보팀장
02-6411-10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