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기초지원연과 공동 교육과정 운영

연구현장에 필요한 여성과학기술인 키운다

여성과학기술인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바이오-제약분야 교육 실시

서울--(뉴스와이어)--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한화진, 이하 WISET)가 여성과학자 양성을 위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이광식, 이하 기초지원연)은 협력해, ‘제약-바이오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여성과학자 양성에 나섰다.

이번 양성교육은 WISET이 국내 바이오 분야 및 의약품업체 취업을 희망하는 이공계 여성 미취업자와 경력단절 여성 과학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문인력 양성교육으로, 5월 16일(월)부터 7월 5일(화)까지 총 209시간의 교육이 이뤄진다.

기초지원(연) 서울서부센터(이화여대 소재)에서 담당한 교육과정은 실제 연구현장에서 다뤄야 하는 GC-MS, LC-MS/MS 등 연구장비에 대한 이론 및 작동법 습득과 관련한 실습교육으로 5월 25일에서 6월 3일까지 8일간 총 55시간의 교육으로 실시됐다.

WISET이 실시하는 이번 양성교육은 이공계 여성 미취업자와 경력단절 여성 과학자를 대상으로 심사과정을 거쳐 총 24명의 교육생을 선발하여 진행됐다. 특히 이들 교육생 중 한명은 국내 제약업체에 취업이 이뤄졌으며, 취업을 위한 면접과정에서 실제 장비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취업에 성공한 김수진 교육생(공업화학 전공)은 “장비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졸업 후 취업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실무진 면접이었다”며 “본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장비의 사용법을 익히고 품질관리전문인력으로서 기초역량을 학습하게 되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기초지원(연)은 지난 2011년 WISET과 여성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한 이후 올해로 6년 동안 경력단절 여성과학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연구장비 이론 및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WISET은 미래창조과학부 지정 여성과학기술인 종합지원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력 육성 및 활용을 위한 생애주기 맞춤형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장비 실습교육을 총괄한 기초지원(연) 서울서부센터 황금숙 분석연구부장은 “짧은 시간동안 연구장비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강도 높은 교육이었지만, 고도의 집중력을 보여준 교육생의 열정에 감사하며, 앞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개요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설치된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여성과학기술인 종합지원기관으로, 복권기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

연락처

WISET 기획정책실
오은숙 선임PM
02-6411-104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