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알아이, 소비자 감성의 실시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senseTag®’ 출시
◇감성 분석 시스템, 센스태그(senseTag®)
이와 같은 추세에 최근 뉴로 마케팅 및 리서치 분야로 성장하고 있는 ㈜비엔알아이(대표 박정민)는 소비자 감성을 기반으로 단어에 대한 대중의 마음을 읽어내는 센스태그(senseTag®)라는 신개념 감성마케팅 정보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브랜드명, 인물과 같은 고유 단어 외에도 일반적인 단어까지 약 1,500여개 단어 DB를 보유하고 있는 이 시스템은, 대중이 그 대상(단어)에 느끼는 감성을 60개의 속성차원으로 분석해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이를 테면, ‘쿠쿠’라는 브랜드를 ‘고급스럽다’, ‘신뢰한다’ 등 60개 속성에 대해 수치화된 결과를 알려주는 식이다. 데이터는 게임방식인 센스태거(senseTagger)라는 앱(app)으로 수집되며, 수집된 데이터의 감성 분석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식이다. 감성 결과는 웹사이트 상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수집되기 때문에, 대상에 대한 기간별, 성별, 나이, 소득수준 등 다양한 타깃층의 감성 확인이 가능하다.
◇센스태그 매칭분석 - ‘쿠쿠’와 유사도가 가장 높은 모델은 ‘지현우’
센스태그는 모든 대상(단어)에 대해 동일하게 60개 속성으로 대중이 느끼는 감성을 분석함으로써, 대상 간 감성 결과의 비교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센스태그 시스템에서는 매칭 분석이라고 하는데, 센스태그 웹사이트에서 유사도 분석으로 ‘쿠쿠’ 브랜드를 키워드로 하여 가장 잘 어울리는 광고모델을 실제로 검색해 보았다. 쿠쿠 브랜드와 유사도 점수가 높은 순으로 지현우(95.6점), 한혜진(92.3점), 씨스타(92.1점), 송혜교(92점), 김병만(91.8점)으로 나타났으며, 현 광고모델인 장동건은 91.2점으로 11위였다. 김수현은 센스태그에서 제공하는 50위 순위 밖이었다.
◇순위 연예인 유사도 점수
1 지현우 95.6
2 한혜진 92.3
3 씨스타 92.1
4 송혜교 92.0
5 김병만 91.8
6 이제훈 91.5
7 하정우 91.4
지금까지 광고모델이었던 김수현, 장동건, 이승기 외에 ‘먹방’의 이미지를 갖고 있는 하정우(유사도 7위)를 추가해 4명의 배우로 매칭 유사도 분석을 한 결과(검색 기간: 2015년 11월~2016년 3월), 김수현 85점, 장동건 90점, 이승기 81점, 하정우 91점으로 속성 유사도 결과 ‘쿠쿠’ 브랜드에 가장 어울리는 광고모델은 (근소한 차이로) 하정우인 것으로 나타났다(표1). 매칭 분석 결과는 유사도 점수 비교 외에도 키워드의 60개의 속성별 점수를 그래프 차트로 제공하고(그림2 참조), 각 속성별 유사도 점수를 2D 차트로도 제공한다.
유사도 점수 김수현 장동건 이승기 하정우
쿠쿠 85점 90점 81점 91점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속성별 데이터를 종합해 산출되는 유사도 점수로 적합한 광고모델을 찾을 수 있고, 기업이 특히 강조하는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 특정 속성의 점수가 유사하게 높은 모델 검색 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시간, 비용 면에서 효율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센스태그의 다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서비스 계획
현재 센스태그 시스템은 국내 특허가 등록되어 있으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도 현지인의 키워드 감성 결과를 제공할 예정에 있다. 국제특허도 출원 중에 있어, 국내외 유일한 서비스로 성공적인 글로벌 시스템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센스태그 시스템을 개발한 ㈜비엔알아이는 풍부한 리서치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자체적으로 R&D연구소를 운영해 PIVE®, 글로벌 네이밍 시스템 등을 개발한 경험이 있어, 리서치 서비스와 IT기술이 잘 융합된 경쟁력 있는 감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센스태그 시스템 담당자인 (주)비엔알아이의 배희경 선임연구원은 “오늘날 대중의 감성을 바탕으로 감성 분석 및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시장 또한 확대되고 있어, 양적, 질적으로 신뢰도 높은 감성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제대로만 이루어진다면 감성 마케팅, 제품개발 활용 등 산업계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엔알아이 개요
비엔알아이(브레인앤리서치)는 소비자 감성 정보를 통해 마케팅 조사 및 컨설팅을 하는 기업으로, 2007년 설립되어 현재 뉴로마케팅 및 감성 데이터 분석에 국내 독보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센스태그 홈페이지: http://www.sensetag.net
비엔알아이 홈페이지: http://www.bnr.co.kr
웹사이트: https://bnr.co.kr/
연락처
비엔알아이
선임연구원
배희경
02-571-926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