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TE, 2015년 수익 1001억 위안 초과 달성

영업 현금흐름과 배당금 사상 최고 기록

선전, 중국--(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ZTE코퍼레이션(ZTE Corporation)(홍콩 증시 코드: 0763.HK / 선전 증시 코드: 000063.SZ)이 2015년 3월 31일로 마감된 2015회계연도에 총 영업수익 1001억 9000만 위안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2014년에 비해 4G 제품, 스마트시티, ICT 기술 매출에서 영업수익이 23% 증가하면서 영업 현금흐름과 배당금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ZTE 그룹은 2015년 상장사 주주귀속 순이익은 32억 1000만 위안이며 주당 기본 순이익은 0.78위안이라고 밝혔다. PRC ASBEs에 의하면 ZTE의 영업 현금흐름은 74억 500만 위안으로 사상 최고 기록이다. 배당금도 10억 3800만 위안으로 ZTE 그룹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이런 수익 증가는 국내외 시장에서의 4G 시스템 제품과 광접속 제품 그리고 국내 시장에서의 광전송 제품의 매출 증가가 반영된 결과이다. 해외 시장에서의 하이엔드 라우터와 핸드셋 제품 그리고 국내외 시장에서의 단말기 제품군도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다. 2015년의 최대 하이라이트는 모바일 광대역과 사물인터넷 시대에 융합기술 솔루션 및 혁신을 제공하기 위한 ZTE의 M-ICT 비전과 전략의 핵심축인 스마트시티 제품과 데이터센터, ICT 사업의 급속 성장이다.

ZTE는 (A 주주 및 H 주주 포함) 주주의 보유 주식 수를 기반으로 보유주식 10주 당 2.5 위안의 현금 배당(세전)을 제공하게 된다.

2015년의 총 금융비용은 작년 동기 대비 상당 수준 감소했다. 이는 ZTE 그룹이 금융비용 조정에서 성공을 거두고 부채 구조를 최적화했기 때문이다. 한편 작년 대비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흐름에서의 상당한 증가도 판매 수익에서의 개선 노력에 힘 입은 바 크다.

2015년 하이라이트

2015년에 국내 통신사업자들은 FDD-LTE 승인에 뒤이어 4G 네트워크 및 보조 설비의 건설 규모를 확대했다. 통신사업자들은 장비에 대한 투자가 여전히 무선, 전송, 액세스, 광대역 부문에 국한된 가운데도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스마트시티, 하이엔드 라우터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점차 늘려갔다.

글로벌 통신산업에서 장비 투자 증가 트렌드는 2015년에도 지속돼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 스마트시티, 의료부문 정보화, 교육부문 정보화, 모바일 전자상거래, 농업 현대화 등의 발전으로 제공된 어마어마한 혁신의 기회가 생겨났다.

국내에서 ZTE 그룹은 총 영업수익의 53%에 해당하는 531억 1000만 위안의 영업수익을 달성했다. FDD-LTE 승인, “Internet+” 그리고 광섬유 업그레이드 열풍은 4G 장비와 광대역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를 늘리게 했다. 한편 ZTE 그룹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 서비스, 스마트시티, 하이엔드 라우터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대했다.

해외시장에서 ZTE 그룹은 총 영업수익의 47.0%에 해당하는 470억 8000만 위안의 영업수익을 달성했다. 다인구 국가와 주요 통신사업자에게 역량을 집중하는 전략을 계속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통신사업자와의 협력을 강화해 이들이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줬다. ZTE 그룹은 상위 125개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영업전략을 통해 유럽과 미국의 최대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25.2% 이상의 수익 증가를 기록했다. 유럽의 경우 유의미한 파트너십과 이니셔티브는 스페인의 텔레포니카(Telefonica), 오스트리아의 허치슨 드라이(Hutchison Drei), 노르웨이의 텔레노르(Telenor), 네덜란드의 빔펠콤(VimpelCom)을 통해 성사됐다.

2015년에 ZTE 그룹은 통신사업자 네트워크 부문에서 572억 2000만 위안의 영업수익을 달성했다. 정부 및 기업을 대상으로 한 영업수익은 105억 위안이며 소비자 사업 부문의 영업수익은 324억 7000만 위안이었다.

통신사업자 네트워크

통신사업자 네트워크와 무선제품 부문에서 ZTE는 매시브 미모(Massive MIMO), 클라우드 라디오, QCell, UBR, 매직 라디오 테크놀로지를 통해 유럽과 북미의 하이엔드 시장에 우선적인 진출을 꾀했다. 또한 5G 주요 기술에 대한 연구에서 놀랄만한 성과를 거두고 프리 5G(Pre-5G) 기술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추진했다. ZTE는 5G와 프리 5G 부문에서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 소프트뱅크(Softbank), 더치 텔레콤(Deutsche Telekom), 오렌지(Orange), KT, U 모바일(U Mobile)과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무선 및 광통신 제품 부문에서는 제품 혁신과 솔루션 운영에서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에 안정적인 성장을 구가했다. 이런 성장은 제품 경쟁력 향상, 신기술 부문에서의 리더십, 최적화된 글로벌 시장 개척, 다인구 국가 및 주류 통신사업자에 역점을 둔 전략 강화 등에 힘 입은 바 크다.

정부 및 기업 대상 사업

클라우드 컴퓨팅과 ICT 기술 부문의 경우 ZTE 그룹은 M-ICT 마스터전략의 핵심인 RCS, 빅비디오(Big Video),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사물인터넷에 대한 R&D와 투자를 강화했다.

국내외 시장에서 데이터센터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빅비디오 솔루션과 스마트 Q&A 시스템 같은 최첨단 기술 연구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일궈냈다.

글로벌 디지털화, 스마트시티 건설, “Internet+” 그리고 자동 및 제어 정보 보안에 의해 제공된 기회를 포착해 금융, 인터넷, 신재생 에너지, 운송, 스마트시티 등의 부문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뤘다.

소비자 사업 부문

ZTE 그룹은 소비자 제품과 인터넷 기반 지능산업으로의 중점사업 이동을 꾸준히 시도했다. 그 결과 스마트폰 출하는 총 5600만 대로서 해외 시장에서 70% 이상의 성장을 거두고 여러 주요 국가에서의 시장 리더십을 구축함으로써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2015년에 ZTE는 미국 시장에서 스마트폰 1500만 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30% 이상의 성장을 이뤄 상위 4대 공급업체에 진입했다. 호주 시장에서는 1위, 러시아(10% 시장점유율)에서는 3위, 터키와 멕시코, 남아프리카에서는 4~5위를 기록했다.

핸드셋 단말기의 경우 ZTE 그룹은 주요 국가, 정밀제품, 채널 역량강화, 브랜딩 작업, 제품 품질관리, 팀 구축 등에 대한 중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을 지속하면서 소비자 체험에 주목하고 역동적인 변화를 꾀했다.

2016년 전망

“다중 연결과 초광대역”이 모바일 사물인터넷이 주도하는 M-ICT 시대의 새로운 트레이드마크가 될 것이다. 전통적인 통신산업의 발전은 많은 기회뿐 아니라 도전에도 직면하게 된다. 통신사업자 네트워크의 경우 더욱 정교해지는 4G 기술로 인해 모든 유형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모바일 단말기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에 어마어마한 활력을 제공하고 이는 다시 통신산업에 대한 투자 요구를 촉진하게 된다. “유비쿼터스 액세스(ubiquitous access), 엘라스틱 네트워크(elastic network), 디지털 서비스(digitalised service)” 같은 통신 및 네트워크 관련 개념이 정립되면서 통신사업자가 점차 정보 사업자로 변화를 꾀하게 된다.

이런 발전은 ZTE와 업계 전체에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정부 및 기업 대상 사업의 경우 클라우드 컴퓨팅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중국의 “Internet+”의 발전 같은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의해 이미 정보 혁신이 촉발됐다. 또한 정보보안과 스마트시티 건설 가속화, 철도 부문 디지털화, 에너지 부문 정보화에 대한 정부의 역점도 새로운 발전 기회를 제공한다.

상술한 기회와 도전을 고려할 때 ZTE 그룹은 2016년의 “체제개편 시대의 기회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통한 가치 부가 방안”을 강구하는 가운데 “통신사업자 시장 발전의 심화, 정부 및 기업 대상 사업에서의 가치 창출, 소비자 시장에서의 통합과 혁신”이라는 세 가지 주요 전략방향에 역점을 두고 “새 부문”에서의 사업 개발을 촉진하게 된다. ZTE는 장기적으로 건설적이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확보하고 M-ICT의 경쟁력 있는 핵심 장점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 프로젝트 경영을 강화하고 혁신과 변화 노력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ZTE 개요

ZTE는 첨단 통신 시스템, 모바일 기기, 엔터프라이즈 기술 솔루션을 소비자, 통신사업자, 기업 및 공공부문 고객에게 공급하는 업체이다. M-ICT 전략의 일환으로, ZTE는 통신과 정보기술 분야 집중의 우수함과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통합된 엔드 투 엔드(end-to-end) 혁신을 고객에게 공급하는 데 전력을 다 하고 있다. ZTE는 홍콩과 선전증시에 상장되어 있으며(홍콩증시 종목코드: 0763.HK, 선전증시 종목코드: 000063.SZ) 160여 개국에서 500여 통신사업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ZTE는 연 매출의 10%를 연구개발 분야에 투입하고 있으며, 통신산업표준 개발을 위한 국제 기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ZTE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UN 글로벌 콤팩트(UN Global Compact)의 회원이기도 하다. 자세한 사항은 www.zte.com.cn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406005836/en/

웹사이트: http://www.zte.com.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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