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협동조합, ‘사회적경제기업의 시장진출전략’ 강의
공공시장에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더하는 것이 핵심
강의에서는 사회적기업을 비롯한 사회적경제기업이 공공시장 진출을 위해 자신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하고 다각화시켜 공공시장에 단계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다뤘다.
더불어 더 많은 사회적경제기업이 공공시장에 진출하여 공공시장에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더하는 것을 핵심적인 사항으로 꼽았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고용기회 확대, 양극화 해소 등 시장경제의 보완책이자 대안책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특히 우선구매-수익개선-고용안정 및 사회비용절감-사회적경제활성화-사회통합으로 이어지는 공공시장 진입 전략 및 프로세스가 국가 및 지역의 발전에 이바지한다고 강조하면서, 국회에서 현재 사회적 경제 기본법안이 입법을 준비 중이고 서울시에서는 개별조례를 발의하여 앞으로 사회적경제의 규모가 확대될 것을 제시하면서 적극적으로 공공시장에 진출할 것을 주문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성공적인 공공시장 진출사례를 보면, 기업의 주된 사업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아이템을 함께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을 세우는 방법의 하나로, 민간위탁시장-혁신시장-사업다각화가 사회적 가치로 연결되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공시장에서 현재 사회적경제기업의 우선구매 실적이 저조한 이유로 물품 자체 불만, 높은 가격 등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점들을 개선하고 적극적으로 지자체에 자기 기업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공공시장 진입 전략을 세울 때에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등에 근거하여 적극 추진할 수 있는데, 계약체결형태와 계약체결방법(경쟁형태구분)중 어떤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인지 판단하여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러한 전략 세우기 뿐만 아니라 투찰가격 설정 등 입찰 실습에 대해서도 강의에서 다루었고 공공시장 진출의 가장 핵심적인 포인트인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는 제안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전략 또한 이번 강의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브릿지협동조합 소개
브릿지협동조합은 제4섹터 조직을 대신하여 공공부문 계약의 체결 및 관리를 하고 있다. 브릿지는 컨소시엄 방식을 사용하여 입찰절차를 관리하고, 사회적경제기업으로 구성된 공급망을 구축하여 제4섹터의 중소 공급자들이 큰 규모의 공공부문계약을 위해 경쟁하고 계약의 이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브릿지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0월에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및 고용노동부 주최로 ‘맞춤형 아카데미’를 강의하고 있으며, 세종시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과복지연구소 주최로 ‘사회적경제기업 아카데미’ 등을 실시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bridgecoop.kr
연락처
브릿지협동조합
대외협력실
02-910-194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