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경영대학, AACSB 경영학 교육 국제인증 받아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는 최근 세계적인 경영교육 프로그램 인증기관인 AACSB(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로부터 ‘경영학 교육 국제인증’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건국대는 이번 경영학교육국제인증으로 경영대학의 일반 학사과정, 대학원의 경영학 석박사과정, 경영전문대학원의 MBA 과정인 기술·디자인경영(MOTD) MBA와 일반경영(TOP) MBA 등 모든 학위과정의 경영교육 ‘품질’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AACSB(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 International 국제 경영대학 발전협의회) 인증은 경영학 분야의 가장 권위 있고 대표적인 국제 인증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전 세계적으로 5% 미만의 대학만이, 미국에서는 10% 미만의 대학만이 AACSB 인증을 취득했다. 국내에서는 건국대를 포함해 15개 경영대학이 인증을 받았으며, MBA까지 포함한 인증으로는 건국대가 10번째다. AACSB 인증은 경영학 교육에 대한 세계적 수준의 품질보증을 의미해 해외대학과의 교수-학생 교환과 학술교류, 복수학위제도 도입 등에 매우 유리하며 인증을 받은 해외 대학 유학이나 교환학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은 100% 상호 인증 받을 수 있다.

김용재 건국대 경영대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장은 “건국대 경영대학은 자신이 속한 비즈니스 커뮤니티에 관심을 가지고 남과 협동하여 성과를 만들어내며 동료의식(collegiality)과 비즈니스 커뮤니티에 대한 영향력(impact)을 가진 글로벌 리더 양성을 비전으로 삼고 있으며, 이번 인증은 이 같은 비전을 교수, 학생들이 구체화 시키려고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 학생 취업과 국제 학술교류에까지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 학장은 또 “비즈니스 커뮤니티를 제대로 알고 커뮤니티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영대학이 되어야 하며 그러려면 우리 대학의 교육이 현장과 가까이 있어야 한다”며 “우리 대학은 실무교육(practicality)에 가치를 두고 MBA 학생은 캡스톤 코스로 현장실습연구를 반드시 수행해야 하며, 졸업 후 취업이 가능하도록 재학 중 인턴 제도, 멘토 제도, 영어 교육, 교수진과 밀접한 관계를 통해 개개인의 역량 강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AACSB 인증에 대한 건국대 김용재 경영대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장과의 일문일답

Q. AACSB 경영대학 국제평가인증을 받은 의미는.

A. 경영교육 프로그램이 전세계 5% 안에 들어 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5%에는 미국의 많은 명문 대학들이 있고, 한국에서는 우리가 15번째이지만 MBA까지 포함한 인증으로 10번째다. 앞으로 학생 취업과 국제 학술교류에까지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인증 실사단은 AACSB 인증이 지속적인 개선작업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건국대학교의 경영교육이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평가했다. 우리보다 역사가 오래된 미국, 일본, 유럽의 대학들도 AACSB 인증을 받으려 노력하는 것을 보면서, 이번 인증은 우리 학교 경영대학 설립 후 20년 만의 쾌거라고 생각한다.

Q. AACSB 인증과 관련해 건국대학교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A. 건국대학교는 성실하게 봉사하면서 타인의 신뢰를 얻어서 정의로운 사회 건설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상허 유석창 박사에 의해 시작됐다. 상허 선생의 개척 정신을 오늘의 관점에서 느낄 수 있는 곳이 건국대 경영대학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경영대학은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에 관심을 가지고 남과 협동하여 성과를 만들어내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비전으로 삼았고, 이번 인증은 그런 비전을 교수, 학생, 직원들이 구체화 시키려고 노력한 결과다. 우리는 AACSB가 강조하는 동료의식(collegiality)과 비즈니스 커뮤니티에 대한 영향력(impact)에 대해 계속 배우기 원한다. 지난 7년 간 인증을 준비하면서 우리는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연구, 그리고 비즈니스 커뮤니티에 대한 우리의 역할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의 달라진 자세는 건국대학교의 경영교육 브랜드 확립에 이바지할 것으로 믿는다.

Q. 건국대 경영대학 프로그램이 가진 특성은 무엇인가.

A. 오늘날 한국 대학들은 등록금 인하 압력과 사회적인 수요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런데 건국대학교가 태어날 때의 교육 환경은 더욱 나빴다. 대학 운영은 커녕 설립조차 꿈 꿀 수 없었던 시기였다. 하지만 설립자는 실망하지 않고 조국을 위해 일할 인재 양성에 매진했다. 오늘의 건국대학교는 그런 비전을 가지고 수익재산을 늘리고 좋은 교육 환경 만들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한 결과다. 이번 인증을 통해 우리는 설립자의 개척자 정신과 교육 철학을 다시 돌아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설립자가 그랬던 것처럼 우리가 속한 커뮤니티를 제대로 알고 커뮤니티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영대학이 되어야 한다. 그러려면 우리 대학의 교육이 현장과 가까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 대학은 실무교육(practicality)에 가치를 둔다. 예를 들어, MBA 학생은 캡스톤 코스로 현장실습연구를 반드시 수행해야 하고, 졸업 후 취직이 가능하도록 재학 중 인턴 기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멘토 제도, 영어 교육, 교수진과 밀접한 관계를 통해 개개인의 역량 강화에 주력할 수 있다.

Q. AACSB인증은 받았는데, 향후 어떤 성장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A. 사실 우리에게는 이미 훌륭한 성장 전략이 있다. 학장실에는 지난 10년 이상에 걸쳐 나온 경영대학 발전계획서들이 여러 권 있다. 남들도 다 가지고 있는 비슷한 전략을 담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을 더욱 확충하고, 교육 및 연구 환경을 더욱 개선하며, 더욱 긴밀한 교수-학생 간의 관계를 통해 진로 및 취업지도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며, 동문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비지니스 커뮤니티의 더 좋은 파트너가 된다는 내용들이다. 그런데 우리는 AACSB 인증을 통해 전략 수립만 하고 실천하지 못했던 함정에서 탈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앞으로 전략 실행에 더 관심을 가지고 노력할 것이다. 기존 전략을 제대로 실천할 것인지 혹은 전략 수정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기 위해, 우리의 비즈니스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끊임없이 대화할 것이다. 성장 전략은 간단하다. 학생들의 역량을 더욱 높이고,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 우리가 대화하고 진정으로 노력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