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협동조합,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전략 ACADEMY’ 교육 실시

사회적경제기업에 맞는 수요분석에서 입찰지원, 그리고 낙찰 후 지속가능 품질경영 컨설팅까지

서울--(뉴스와이어)--브릿지협동조합(이사장 배성기)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으로 10월 26일에서 11월 5일까지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사회적경제기업 대표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전략 ACADEMY’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이 진행하며, 전국 사회적경제기업 대표자 등 사회적경제기업 실무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에 대한 전략을 공유한다.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은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공공시장에 대한 이해와 진출가능성을 나누고,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사업 수요 조사와 진출 방법 및 진출 전략과 모델 등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시각의 분석 자료를 토대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10월 26일부터 시작되어 11월 5일까지 세 차례의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세부 교육 내용은 △ 사회적경제기업이 진출할 시장은 어디인지 △ 공공시장에서는 무엇을 구매하는지 △ 이기는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등으로 구성되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해당 사회적경제기업의 성공적인 공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공공구매 전달체계, 예산집행, 법률 등을 포함한 조달 체계를 이해해야한다.

효과적인 공공시장 진출 전략으로는 비즈니스 모델 상에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 포함, 새로운 품질경영시스템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분명한 자기 기업 비즈니스 모델 확립뿐만 아니라 시대 변화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시키는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

첫째 날에는 이러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사례를 들고, 낙찰자결정방법, 공동도급 등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전략 등을 강의하였다.

강사로 나선 배성기 이사장(브릿지협동조합)은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지식과 제도, 그리고 공공시장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공공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과 사례를 들어 공공기관의 진출을 원하는 기업에게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각 기업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조 단위로 편성한 후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맞춤 교육 및 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브릿지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0월 세종시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과복지연구소와 협력하여 사회적경제기업 아카데미, 2015년 3월 성북구사회적기업협의회와 협력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1대1 공공시장 진출 컨설팅 등을 진행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bridgecoop.kr

연락처

브릿지협동조합
대외협력실
02-910-1944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