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제3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 개최
※ 제1회(서울 aT센터 ‘13.10.28~30), 제2회(대구 EXCO, ’14.10.29~11.1.)
행정자치부는 이번 박람회 기간 중 새로운 ‘지방자치 미래비전 및 혁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동 혁신안은 지방자치 20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그간의 지방자치 성과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방 자치의 길잡이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박람회는 올해로 출범 20년을 맞아 성년이 된 지방자치를 기념해 ‘지방자치 20년, 국민행복 100년’이라는 슬로건 아래 10월 29일 제3회 지방자치의 날*에 맞추어 개최되는 것으로, 특히, 국가균형발전을 기치로 지난 2012년 새로이 출범한 세종특별자치시와 공동주관으로 세종시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 민선 지방자치 실시의 계기가 된 ‘87년 제9차 헌법 개정일인 10월 29일로 지정
행사 개막일인 10월 29일에는 기념식과 지방자치 미래 비전 선포식, 지방자치 20년 국민 대토론회가 개최된다.
중앙과 지방의 각계 원로 및 단체장·주민 등이 참석하는 ‘제3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는 지방자치발전 유공자 포상과 함께 지방자치 헌장*이 낭독될 예정이며, ‘지방자치 미래 비전 선포식’에서는 지방자치 20년을 상징하는 조형물 앞에서 그간의 평가 결과에 기반한 ‘지방자치의 미래비전’이 제시되고, 지방조직·인사·재정분야 개혁의 핵심 아젠다가 발표된다.
* 학계·시민·4대협의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자치헌장 구성위원회’를 통해 마련(’13년)
행자부·지방행정연구원·자치발전위원회 및 관련 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지방자치 20년 국민 대토론회’에서는 ‘20년 평가 결과’ 발제 및 토론, 미래 지방자치에 대한 주민평가단 발표, 주민의견 수렴 결과 등이 폭넓게 논의될 계획이다.
이번 제3회 지방자치박람회는 다양한 전시관을 운영할 예정으로, 크게 제1전시관(우수정책홍보관), 제2전시관(향토자원전시관), 제3전시관(주민자치 우수사례 전시관 등)과 이벤트존 및 푸드트럭 존으로 구성된다.
제1전시관인 ‘우수정책홍보관’은 지방자치의 역사와 성과, 비전을 소개하는 ‘지방자치 정책홍보관’, 시·도의 주요성과와 우수정책을 소개하는 ‘시·도 우수정책 홍보관*’, 중앙 부처의 주요정책과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정부 3.0 우수정책홍보관’으로 구성된다.
* (전시내용) 세종시 청춘조치원 프로젝트, 광주시 자동차 산업밸리·문화 콘텐츠 산업, 경기도 따복공동체, 충남도 백제문화유적 유네스코 등재 등
제2전시관인 ‘향토자원전시관’에서는 강원의 황태, 전북의 한지제품, 세종의 짚공예·목공예 가공품 등 각 시·도를 대표하는 특산품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제3전시관인 ‘주민자치 우수사례 전시관’에서는 주민자치·지역 활성화·센터 활성화·평생학습 등 4개 분야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선정·소개하고, 마을특화사업 등 ‘우리마을 사진전’이 개최된다.
이벤트존에서는 주민으로 구성된 지역대표 아마추어 공연단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릴 예정이며, 푸드트럭존에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푸드트럭을 대상으로 ‘베스트 푸드트럭’을 선정하고 ‘세시봉’ 등 문화공연과 각종 체험행사가 진행될 계획이다.
아울러, 박람회 기간 중 의미있는 각종 연계행사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is.go.kr/
연락처
행정자치부
자치행정과
02-2100-3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