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전문가 송석민 대표, “스타 마케터를 만들어라”

- 전지 전능한 리더를 모시는 기업은 고객 지향적 기업으로 거듭 날 수 없어

- 외부전문가에 의존하지 말고 직원을 훌륭한 마케터로 만들어야 할 때이다

서울--(뉴스와이어)--더 퍼스트 비앤앰 컨설팅(The First B&M Consulting) 송석민 대표는 그 동안 수 많은 기업을 만나면서 흔히 말하는 ‘스펙’이 훌륭한 조직원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이 왜 자구적으로 문제 해결을 못하고 외부 전문가에 의존하는 것일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 점들을 나름의 입장으로 정리하고 의견을 전달하였다.

송 대표는 특히나 그 회사의 최고책임자들이 스타의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는 조직에는 직원들 중에 훌륭한 마케터로서의 성장될 기회와 가능성은 더욱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 기업의 CEO는 본인 스스로가 최고의 경영자, 최고의 마케터, 최고의 전략가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올라오는 의견들에 대해 조금이라도 본인의 의견과 불일치할 경우, 배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능력있는 직원을 뽑아놓더라도 금방 그 직원은 해당 조직의 분위기에 동화되어 튀는 목소리를 내지 않게 되며 그저 시키는 일만을 처리하게되는 매우 수동적인 사람으로 변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나마 그러한 CEO가 진정으로 능력이 뛰어난 분일 경우에 그 회사는 성공이라는 기회를 잡게되는 행운 또한 가질 수 있게 되겠지만, 그러하지 못할 경우에는 조직전체가 엉뚱한 일들과 방향에서 헤매게 되는 최악의 사태를 맞이 하게 될 것이며, 유능한 CEO에 의존하는 조직도 그 CEO가 능력을 상실할 때 기업의 능력도 함께 상실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한 사람에게 기업 전체의 생명이 의존되는 위험한 형태의 기업의 모습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송석민 대표는 “진정으로 기업의 미래를 생각하고, 조직이라는 법인격의 성장을 고민하며, 고객 지향적인 기업으로의 분위기를 만들어가길 원한다면, 최고경영자가 스타의 자리에 서려 하지말고, 조직원 중에서 스타 마케터를 발굴, 양성하는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조성해 주어야 하며, 그 스타들이 외부에서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대내외적 활동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함께 부여하는 조직의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그렇게 성장되길 희망하는 스스로 노력하는 잠재력있는 사람들의 발길이 계속 이어질 것이다. 그 조직은 보다 튼튼하고 전망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고, 결국 이러한 기업을 움직이는 최고경영자의 자질에 대한 평가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되어, 의도적으로 알리려 하지 않아도 모든 이가 인정하게 되는 형태를 갖추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내부 직원이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하기 위한 능동적, 적극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 조직은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고, 장기적인 계획을 함께 꾸려 갈 수 있는 기회들이 자연스럽게 만들어 지는 반면, 기업에서 학습을 시켜주려 하여도 그것을 매우 귀찮게 여기고, 자신의 업무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불만스럽게 여기며 퇴근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은 지금 당장은 아닐지라도 미래에 대한 전망이 밝을 수 없음은 너무도 자명한 것이다. 조직의 리더나 조직원들 모두 깨닫고 조직의 미래뿐만 아니라 본인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바르게 고쳐 나아갈 수 있는 건전한 정신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송석민 대표는 현재, 기업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컨설팅과 함께 대표이사 분들의 비즈니스 코치 업무를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마케터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으로는 아모레퍼시픽 사내 전담 강사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3박4일 과정), 애경 ㈜네오팜 마케터 MCEP (마케텅 역량 향상 과정, 30hr), 삼성금융마케팅 visualization workshop,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전략 과정, KD파워 마케팅 특강, 제일기획, 성균관대학교 CPBM 과정, 삼성카드 실전형 IMC과정, 동원그룹 성과관리 과정 및 마케팅 전략과정, 코리아나 조찬 특강, 중소기업진흥공단 Design thinking과정, 신라호텔 디자인사고 워크샵, 웅진싱크빅 마케터 역량향상과정(MCEP), SK telecom 동반성장 MBA, 웅진식품 마케터 역량향상과정, 대상그룹 마케팅과정, 한독약품 마케팅 과정, 현대백화점 및 현대 모비스 디자인 사고 과정, KT&G 상상마케팅 스쿨, 삼성정밀화학 B2B 마케팅 워크샵, SK건설, 동일건설 회계학 특강 등 어려운 내용이지만 논리적이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강의를 명괘하게 풀어가며, 가톨릭대, 연세대, 아주대, 한국외국어대, 수원대, 경기대, 성결대, 서강대, 한양대 등에서 마케팅 특강 등을 연 100여회 진행하고 있다.

교육을 우선으로 하며 컨설팅을 후순으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경영철학을 함께 전달한다. 비즈니스와 관련된 문의는 김선미 실장(010-9162-2374)에게 하면 된다.

더 퍼스트 비앤앰 컨설팅 소개
더 퍼스트 비앤앰 컨설팅은 기업전략과 마케팅전략에 특화된 컨설팅 및 교육을 진행하고자 2012년에 설립됐다. 조직원의 기본적 능력을 평가하고, 그 능력에 맞는 교육을 선 진행하며, 교육 후 지식 및 프로세스를 내제화 하기 위한 컨설팅 프로젝트와 교육을 반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조직원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renic.com

연락처

더 퍼스트 비앤앰(The First B&M) 컨설팅
전략파트
김선미 실장
010-9162-237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