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소비자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돈을 지출
- 전세계 소매 매출 분석 결과, 포장에 환경 지속 가능성을 표시하거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적극 홍보한 브랜드의 매출 증가
닐슨의 에이미 펜톤(Amy Fenton) 공공개발 및 지속 가능성 담당 글로벌 책임자는 “전세계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사회적 목적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러한 추세는 증가하고 있고,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대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게 한다”고 밝혔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닐슨의 글로벌조사’(Nielsen Global Surve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서는 세계 60개국*의 소비자 3만 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구매를 고려할 때 환경 지속가능성 실천에 대해 얼마나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는지; 어느 계층의 소비자들이 생태학적 또는 다른 사회적 책임을 가장 지지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사회적 문제/대의명분이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인가 등을 파악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52%)이 최근 6개월 동안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소 1개 이상 구입했다고 응답했는데, 지역별로는 중남미(65%), 아시아 태평양(59%), 중동/아프리카(59) 등이 전세계 평균을 넘어섰다. 북미와 유럽의 응답자들은 10명중 4명이 최근 6개월 동안에 환경 지속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구매했다고 답했다.
환경 지속 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노력은 수익을 높일 수 있다.
환경이나 극빈자들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말하는 세계 소비자들은 비교적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문제에 대한 관심이 구매 결정 시에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는가?
닐슨이 실시한 조사에서 전세계 응답자 중 약52%가 제품 포장에 부분적으로 의존하여 구매를 결정한다 - 즉,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그 브랜드가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에 대해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지를 먼저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포장이 환경 지속 가능성을 위한 구매 고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지역은 아시아 태평양(63%), 중남미(62%) 및 중동/아프리카(62%) 지역이고 유럽(36%)과 북미(32%)는 그 영향이 낮게 나타났다.
닐슨은 또 응답자들의 실제 소매 행위가 그들이 표현한 정서를 뒷받침 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9개국에서 20개 브랜드의 소비성 및 비소비성 제품의 소매 데이터를 검토했다. 이들은 포장에 지속 가능성 실천 문구를 넣었던가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지속 가능성 활동을 적극 홍보한 브랜드이다. 올해 3월을 기준으로 한 전년도 대비 매출 분석 결과 포장에 환경 지속 가능성 실천 문구를 넣은 제품의 연간 매출이 2% 증가했고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지속 가능성 활동을 홍보한 제품은 매출이 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활동을 하지 않은 14개 브랜드의 매출은 1% 증가에 그쳤다.
“환경 지속 가능성이 주류다”
닐슨의 전략적 사업 협력 기관인 내추럴 마케팅 연구소(Natural Marketing Institute, NMI)는 소극적인 친환경 소비자와 적극적인 친환경 소비자를 분류하기 위해 9개국에서 환경 지속 가능성 참여에 대한 글로벌 태도와 행동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온라인 조사연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환경 지속 가능성 행동을 하게 하는 5개 세그먼트로 모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 ‘환경 지속 가능성이 주류’인 응답자 중 3분의2(5개 세그먼트 중 3개 집합체)가 재래식 제품 보다 환경 지속 가능성이 있는 업체의 제품을 선택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되도록 친환경 제품을 많이 살 의사가 있으며 글로벌 기후 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전환했다. 또한 이들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하는 기업의 제품을 계속 구입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밀레니얼’ 세대(21~34세의 디지털 원주민)가 환경 지속 가능성 행동에 더 책임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이 조사한 환경 지속 가능성에 책임감이 있는 전세계 응답자 중 절반인 51%가 ‘밀레니얼’ 세대로 이들은 환경 지속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더 구입하고 51%는 포장에 환경 지속 가능성 라벨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지역적으로는, 아시아 태평양과 중동/아프리카에서 젊은 세대와 나이 많은 세대간에 큰 격차를 보였다. 이러한 개발 도상 지역에서는 ‘밀레니얼’ 세대 응답자가 X세대(35~49세) 보다 환경 지속 가능성 행동을 선호하는 비율이 평균 3배 이상 되고 베이비 부머 세대(50~64세) 보다는 평균 12배 이상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펜톤 글로벌 책임자는 “이제 소비자들이 사회적 영향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소비자들은 행동을 통해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 이제 성패의 핵심은 브랜드가 사회적 대의명분 및 소비자 부문과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 공유 가치를 효과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결정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 참고: 이 조사 결과는 60개국에서 온라인으로 접속한 응답자의 반응에 바탕을 둔 것이다. 온라인 조사 방법은 규모가 엄청나게 크고 전세계를 망라할 수 있지만 세계 전체 인구가 아닌 현재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견해만을 제공해 준다. 인터넷이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은 개발 도상국에서는 그 지역의 일반 국민 보다는 젊은 세대 응답자가 더 많고 활발할 수 있다. 또 반응 내용은 사실적인 데이터가 아닌 응답자들의 자의를 분석한 것이다.
닐슨 글로벌 조사(Nielsen Global Survey) 소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닐슨의 글로벌조사’(Nielsen Global Surve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는 아시아 태평양, 유럽,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및 북미 지역60개국의 소비자 3만 여명을 대상으로 올해 2월17일~3월7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조사 대상자는 국가별 인터넷 사용자들의 연령 및 성별 비율을 바탕으로 배분하여 선정하고 인터넷 소비자를 대표하도록 가중 평가치를 반영했다. 이번 닐슨 조사는 온라인에 접속한 응답자들의 행태만을 바탕으로 실시했다. 인터넷 보급률은 나라에 따라 다르다. 닐슨은 인터넷 보급률이 60% 이상 또는 온라인 인구가 1,000만 명 이상 되는 나라만 조사 대상에 포함시키고 있다. ‘글로벌 소비자신뢰지수’(Global Consumer Confidence Index)를 포함하는 ‘닐슨 글로벌조사’(Nielsen Global Survey)는 2005년에 발족되었다.
닐슨의 소매 측정 분석(Retail Measurement Analysis) 소개
이 보고서에 포함된 소매 판매 정보는 전자 판매시점 관리(POS) 시스템을 사용하는 판매점 및/또는 각 지역 현장 감사자들을 통해 수집된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는 올해 3월까지의 1년 동안 9개국에서 판매된 34개의 소비성 및 비소비성 브랜드의 것이다. 9개국은 캐나다, 프랑스, 헝가리, 네덜란드, 파키스탄,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태국, 영국 등이다. 닐슨의 전세계 소매점 네트워크에는 각종 협조 체제를 통해 닐슨과 판매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는 식품점, 약국, 편의점 및 할인점 등이 포함되어 있다.
내추럴 마케팅 연구소(Natural Marketing Institute)의 연구 소개
이 보고서에 포함된 내추럴 마케팅 연구소(Natural Marketing Institute)의 연구 결과는 브라질, 중국,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독일, 일본, 러시아, 영국 및 미국 등 9개국에서 2013년6월에 온라인으로 실시한 조사에 기반한 것이다. 데이터는 인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제외한 각국별로 약1,000명의 응답자와 이들 두 나라에서 각 1,500명의 응답자로부터 수집했다. 데이터는 각국 대상자의 연령과 성별을 감안하여 가중 평가치를 반영했다.
닐슨(Nielsen) 소개
닐슨(Nielsen N.V. , NYSE:NLSN)은 마케팅 및 소비자 정보, TV 및 기타 미디어 조사, 온라인 정보 및 모바일 조사 분야의 글로벌 선도적 정보 및 조사 측정 기업이다. 닐슨은 미국 뉴욕과 네덜란드 디멘에 본사를 두고 세계100여 개국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 상세한 정보는 www.nielsen.com에서 볼 수 있다.
내추럴 마케팅 연구소(Natural Marketing Institute) 소개
내추럴 마케팅 연구소(Natural Marketing Institute, NMI)는 보건과 안녕, 지속 가능성 및 건강한 고령화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국제 전략적 자문 및 시장 조사 기업이다. NMI는 사업 자문 및 시장 조사 선도기업으로서 광범위한 산업 분야의 ‘포춘’500대 기업 및 신생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NMI는 다양한 고유의 방법론과 조합으로 연계된 종합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통찰력 있는 시장 분석과 전략기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 상세한 정보는 www.NMIsolutions.com에서 볼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갤러리: http://www.businesswire.com/cgi-bin/mmg.cgi?eid=50887810&lan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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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닐슨(Niel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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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는 Nielsen N.V.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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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6월 18일 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