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센트OS’ 끌어안으며 오픈소스 혁신 가속화

- ‘센트OS’ 프로젝트와의 협력체제 강화

- 수백만 개발자들과 함께 혁신적인 차세대 오픈소스 기술 개발 박차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선도기업 레드햇(www.redhat.com)이 오픈소스 기반의 공개 운영체제인 ‘센트OS(CentOS)’ 프로젝트를 후원해 오픈소스 기술 혁신과 저변 확대에 적극 나선다. 2004년 출범한 ‘센트OS’는 오픈소스 기술 개발 및 통합에 주력해온 대규모 사용자 커뮤니티다.

레드햇은 향후 ‘센트OS’ 커뮤니티와 적극 협력하면서 오픈 소스 개발자들을 위한 최적의 개발 플랫폼 지원은 물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의 상용 개발 및 구축 ▲‘센트OS’ 커뮤니티 통합 기반 제공 및 ▲’페도라(Fedora)’의 전반적인 운영체제 혁신을 통해 오픈 소스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또한 레드햇은 ‘센트OS’ 커뮤니티와 함께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오픈스택 플랫폼’, ‘레드햇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RHEV)’, ‘레드햇 제이보스 미들웨어’, ‘오픈시프트’, ‘레드햇 스토리지’ 등 엔터프라이즈급 서브스크립션 솔루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오픈소스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인프라 프로젝트도 가속화한다.

이 같은 레드햇의 후원과 투자를 통해 ‘센트OS’ 프로젝트는 더욱 확대 발전하면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원하는 커뮤니티 참여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픈스택(OpenStack), RDO, 글러스터(Gluster), 오픈쉬프트 오리진(OpenShift Origin), 오버트(oVirt)와 같은 다른 오픈소스 프로젝트와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레드햇과 ‘센트OS’ 프로젝트의 주요 협력 내용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상용 개발 및 구축: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세계 선두 기업용 리눅스 플랫폼으로 광범위한 파트너 생태계, 포괄적인 공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 차별화된 기술 지원, 컨설팅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레드햇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파트너, 고객 및 리눅스 전문가 생태계와 결합해 비즈니스 성공을 지원하고 가속화한다.

- ‘센트OS’ 커뮤니티 통합 기반 제공: ‘센트OS’ 커뮤니티를 지원해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기타 다른 오픈소스 기술을 이용하는 다양한 버전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리눅스 배포판을 개발한다. ‘센트OS’는 레드햇 플랫폼에서 커뮤니티가 오픈소스 클라우드,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인프라 기술을 도입 및 통합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 ‘페도라’의 전반적인 운영체제 혁신: 10년전에 시작된 ‘페도라’ 프로젝트는 빠른 개발 속도와 변화에 대한 개방성으로 운영체제 혁신과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최적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레드햇은 이번 ‘센트OS’ 프로젝트 역시 오픈소스 개발자가 최신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오픈소스 혁신의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페도라’는 모든 OS 스택을 혁신하며 커뮤니티를 통해 커널에서 클라우드까지 최신 오픈 소스 기술 사용 및 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리눅스 배포판을 지원한다. ‘페도라’는 첨단 개발 플랫폼으로서 향후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신규 버전의 기반을 제공하는 상위 프로젝트로 그 역할을 지속할 예정이다.

레드햇은 오픈소스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센트OS 프로젝트에 자사의 자원과 전문 인력을 적극 지원한다. 이를 통해 보다 개방적인 프로젝트 관리 및 로드맵 구축, 개발 참여 기회 증진 및 확대를 도와 전체 소프트웨어 스택 분야에서 센트OS 사용자 및 참여자들이 오픈소스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적극 돕는다.

브라이언 스티븐스(Brian Stevens) 레드햇 CTO 겸 수석부사장은 “오픈소스를 개발하는 과정에 수많은 커뮤니티 개발자들이 참여하며 더 뛰어난 소스 코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이런 맥락에서 ‘센트OS’ 프로젝트와의 협력으로 수백만 개발자들과 함께 오픈스택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카란비르 싱(Karanbir Singh) ‘센트OS’ 개발팀장은 “’센트OS’는 소스 코드뿐 아니라 사용자 커뮤니티의 노력과 열정이 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이번 레드햇과의 협력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사용자를 지원하고 자원과 전문 인력을 적극 활용해 활동 범위를 넓힐 수 있도록 레드햇이 ‘센트OS’ 프로젝트의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센트OS 프로젝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센트OS 프로젝트’ 및 FAQ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드햇(Red Hat, Inc.) 소개
레드햇은 오픈소스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레드햇의 솔루션은 클라우드 및 가상화, 운영체제, 미들웨어, 스토리지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전 세계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기술지원, 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레드햇은 기업과 파트너,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잇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과 동시에 기업들이 미래 IT 자산구축과 성장을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레드햇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www.kr.redhat.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redhat.com

연락처

한국레드햇
지혜중 부장
02-3490-5201

홍보대행
KPR
이은송 대리
02-3406-225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