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추석 귀향길을 위한 사전 차량 체크 리스트

- 목적지 안내와 안전을 책임지는 내비게이션•블랙박스 체크는 필수

- 장거리 안전 운전 위해 타이어, 전조등 등 자동차 부품 점검도 중요

서울--(뉴스와이어)--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추석은 명절 뒤 휴일이 낀 황금연휴로, 고향을 찾거나 나들이에 나서는 차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안전 운전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이동거리가 길고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귀성·귀경길에는 평소보다 교통사고가 급증하는 만큼 출발 전 꼼꼼하게 차량 안팎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부터 타이어와 전조등과 같은 차량 부품까지 우리 가족의 안전을 지켜주는 추석 연휴 전 자동차 필수 체크 항목들을 살펴보자.

▲ 고향으로 가는 길, 안전을 책임지는 차량 용품 작동 체크 필수
안전한 고향 방문에 필요한 자동차 용품은 뭐니뭐니해도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다. 출발 전, 내비게이션은 새롭게 바뀐 신규·변경 도로 정보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정확한 길 안내는 물론, 급커브·미끄럼·사고다발·안개구간 등 안전 위험 지역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석을 맞아 다양한 업체에서 무상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하자.

또 귀경길 정체 중에는 갑자기 정지하거나 끼어드는 과정에서 가벼운 접촉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이때에는 사고 발생 현장을 기록할 수 있는 블랙박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고속도로에 오르기 전, 블랙박스 작동 상태를 체크하여 제대로 녹화가 되는지 확인하고 메모리카드 포맷을 통해 오작동을 방지하는 것이 필수다.

만약 블랙박스를 구입할 계획이라면 저렴한 가격의 제품보다는 선명한 화질, 제품의 내구성 및 A/S 편의성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라그룹의 유통·서비스 전문 기업 한라마이스터(대표 박준열)가 최근 현대H몰, 롯데닷컴, 신세계몰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 및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오픈마켓 등에서 선보인 2채널 블랙박스 ‘만도 SH100’는 자체 품질 테스트 및 실차 충돌 테스트를 통해 내구성을 검증하여 사고 상황에서도 완벽한 영상 녹화가 가능하다. 강한 내구성뿐만 아니라 전·후방 2채널 모두 HD급(해상도 1280X720) 초당 30프레임의 고화질 영상 녹화가 가능한 카메라와 이미지 센서를 장착해 귀향길 후방 충돌 사고 상황에 완벽하게 대비했다.

▲ 야간 장거리 운행에 대비, 자동차 부품 체크는 기본
휴가철 장거리 주행은 타이어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특히 올 여름처럼 유례없는 폭염에 노출된 경우, 타이어는 더운 온도로 인해 표면 마모가 심해지고 내부 공기가 팽창해 파손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시기상 막바지 휴가 끝에 찾아온 추석에는 타이어 손상 가능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면 타이어를 교체하고 사고를 대비해 ‘스페어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 상태도 미리 점검하자.

야간 운행이 늘어나는 명절에는 전조등, 방향 지시등과 같은 등화장치들의 상태도 매우 중요하다. 평소 익숙치 않은 교외 도로를 밤늦게 운행하다 보면 도로의 노면 상태나 도로 위의 이물질 등을 발견하기가 어려워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 전조등의 밝기, 조사각, 방향 지시등의 점멸 속도 등은 일반인이 판단하기 쉽지 않으므로 전문 정비소를 찾아 미리 점검 받도록 하자.

한라마이스터의 MI(Mobile Infotainment)팀 박영수 팀장은 “명절에는 도로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교통사고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운행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차량 부품 외에도 사고 후에도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블랙박스를 미리 장착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라마이스터 개요
(주)한라마이스터는 (주)만도, 한라건설 등이 속한 한라그룹의 유통/물류 부문 대표 계열사로 (주)만도가 100% 출자하여 자동차 부품 및 용품을 유통하는 전문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meister.co.kr

연락처

메타커뮤니케이션즈
조아라 AE / 02-566-9189

한라마이스터 마케팅 팀
김형균 대리 / 02-526-066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