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서블 OLED 시장, 2014년 1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2013년 하반기에 최초로 출시될 5인치대 중반의 플렉서블 OLED 초기 제품은 유리 기판을 사용하지 않는 ‘깨어지지 않는 (Durable)’ OLED의 수준으로 기존의 OLED와 차별화가 두드러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16년 이후가 되면 말거나 (Rollable) 접을 수 있는 (Foldable) OLED 제품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현재 개발되고 있는 플렉서블 OLED는 기존의 유리 기판을 두 장 사용하던 방식을 플라스틱 기판 및 박막 봉지로 대체하는 컨셉트로, 아직 이 두 가지 공정이 충분히 성숙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 OLED 시장을 대체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이다.
이에 대해 IHS의 강민수 책임연구원은 “새롭게 적용되는 기술을 보다 빠르게 성숙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보완 기술을 연구 중인 것으로 안다”며, “플라스틱 기판 및 박막 봉지의 성숙도와 원가 저감 정도가 플렉서블 OLED 시장의 성장을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플렉서블 OLED 경쟁력 및 시장전망’ 보고서는 플렉서블 OLED를 개발하고 있는 패널 제조사들의 기술전략과 최신 개발동향, 관련된 장비 및 재료 공급사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플렉서블 OLED의 제조원가 및 기존 OLED 대비 원가경쟁력 등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으며, 초기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차별화 수준, 경쟁시장 침투율, 수요공급 균형 등도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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