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여성 4명 중 1명, 연예인이 메이크업 하고 나온 제품 구매 경험 있어
- 20, 30대여성 4명 중 1명, 연예인이나 유명인이 메이크업 하고 나온 제품을 ‘검색’해서 구매
- 처음 구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의 경우 ‘입소문’이 중요, 평소에는 ‘친구나 동료의 추천’ 과 ‘뷰티 동호회나 파워블로그’ 를 주로 참고
- 고가의 브랜드보다 ‘입소문’이나 ‘뷰티 방송’을 통해 알려진 제품을 더 신뢰하는 경향 뚜렷
주로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이 직접 메이크업하고 나온 제품을 검색해서 구매’(54.6%)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연예인이 등장한 광고를 보고 구매’(24.1%)하거나 ‘드라마에 직접 노출된 제품 구매’(13.3%)하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어 상업성이 짙은 광고나 PPL(간접광고)보다는 자연스러운 노출이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데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예인이나 유명인이 메이크업하고 나온 제품을 검색’해서 구매하는 경향은 20대 ~30대 초반(20대 초반, 후반, 30대 초반 각 57.1%, 57.6%, 53.0%)까지 두드러졌으나 30대 후반에서는 38.7%로 떨어지며 ‘연예인이 등장한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37.0%)했다는 응답과 비슷한 비율을 차지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광고나 PPL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고 추측 할 수 있었다.
한편 처음 구매하는 브랜드의 경우, 지인, 블로그 등을 통한 ‘입소문’(47.1%)이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샘플 사용 후 만족감’(28.3%)과 ‘가격대’(13.7%)가 뒤를 이었다. 특히 20대의 과반수는 ‘입소문’(50.5%)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고, 30대는 ‘입소문(38.2%)’과 함께 ‘샘플 사용 후 만족감’(35.2%)이 첫 구매를 결정하는데 결정적 요인을 차지하고 있었다.
20, 30대 여성들은 평소 화장품 구매 시에도 ‘입소문’을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나 동료의 추천’(29.7%)을 주로 참고했고 ‘뷰티 동호회나 파워 블로그’(19.9%), ‘뷰티 프로그램의 소개’(18.6%) 또한 중요하게 여겼다. 연령별 응답에서는 차이를 보였는데 ‘친구나 동료의 추천’(27.2%) 외 ‘뷰티동호회나 파워 블로그’(22.7%), ‘뷰티프로그램의 소개’(20.8%) 또한 많이 참고하는 20대와는 달리, 30대는 ‘친구나 동료의 추천’(35.8%)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온라인 쇼핑몰의 후기’(16.4%)가 뒤를 이었다.
오픈서베이 강예원 본부장은 “소비자들은 유명브랜드보다 입소문이나 뷰티 방송 등을 통해 검증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소비자의 선호가 상업 광고에서 다양한 채널에서의 자연스러운 노출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확한 뷰티시장 예측을 위해서는 흐름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빠른 속도의 트랜드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모바일을 통해 20, 30대 여성 1만 명에게 뷰티시장의 트렌드와 화장품 구매 행태를 조사한 오픈서베이 <뷰티트렌드리포트 2013>의 자세한 내용은 오픈서베이 홈페이지(www.opensurvey.co.kr)를 통해 요청하면 전문을 받아 볼 수 있다.
오픈서베이 소개
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 / 대표 김동호)는 스마트폰으로 소비자의견을 수집해 기업의 시장분석을 돕는 혁신적인 리서치 솔루션이다. 3M, 존슨앤드존슨, CJ 등 250개 기업과 2012년 한 해에만 1,1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자체 보유한 22만 패널을 기반으로 전국 규모의 소비자 조사를 3시간 안에 완료한다.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기존 조사업체보다 10배 이상 비용 효과적으로 시장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대기업부터 벤처기업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디인큐 개요
아이디인큐는 <오픈서베이>라는 모바일 설문조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젊은 벤처회사입니다. 오픈서베이는 국내 1위의 모바일 리서치 회사로, 모바일 앱을 이용해 패널응답을 수집하고 설문설계를 자동화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기존 리서치회사 대비 100배 이상 빠르고 10배 이상 저렴한 시장조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국규모의 설문조사를 1000명에게 진행한다고 했을 때, 결과를 보기까지 한시간도 채 걸리지 않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opensurvey.co.kr
연락처
아이디인큐
사업본부 커뮤니케이션 팀
서혜은 매니저
070-7124-7870(x25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