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디즈코리아, 글로벌경영 신호탄 ‘싱가포르 진출’
- 싱가포르 최대 번화가 오차드로드에, 12일 아시아 허브 ‘싱가포르 1호점’ 열어
- 미 본사 인수 후 해외진출 쾌속항진, 2017년까지 전세계 2,000여개로 매장 확대
스무디즈코리아의 이번 싱가포르 진출은 ‘글로벌 넘버원 건강음료 브랜드’ 전략의 첫 결실. 무엇보다도 지난 7월 미국 본사 인수 이후 5개월만에 이뤄낸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 스무디즈코리아가 이같이 국내 식음료업체들 중 빠르게 차별화된 쾌속항진을 해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이미 탄탄하게 체계화된 미국 글로벌 시스템의 다국적 적용이 가능했기 때문. 스무디즈코리아는 앞으로도 이 같은 글로벌 시스템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 및 통일성 있는 기준을 전세계 동시 적용하며 여타 브랜드보다 빠르게 글로벌화 해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스무디킹 싱가포르 1호점이 위치하는 오차드로드는 대형쇼핑몰, 레스토랑, 호텔들이 즐비해 싱가포르의 주요상권으로 꼽히는 곳. 센터포인트 쇼핑몰은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는 쇼핑객들의 필수 코스다. 특히 화려하면서 특색있는 인테리어로 입소문이 나 사진 애호가들이 자주 찾는 곳이기도 하다. 싱가포르 1호점은 센터포인트 1층을 선점, 대부분의 푸드 매장들이 지하 1층과 다른 층에 위치한 것에 비해 접근성과 가시성이 높아 로드샵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무디즈코리아가 미국 본사 인수 후, 첫 해외 진출지로 싱가포르를 선택한 이유는 싱가포르가아시아의 소비·유통 트렌드를 주도하는 관광·쇼핑 명소이기 때문이다. 싱가포르는 연간 외국인 관광객수만 1,000만명으로, 1년 관광수입이 180억 달러에 달한다. 아시아의 관광·쇼핑 메카인 싱가포르야말로 스무디즈코리아의 향후 아시아시장 확대를 위한 허브로서의 기능을 톡톡히 할 것이라는것. 싱가포르 국민들이 건강지향적 성향이 높다는 점 역시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김성완 대표는 “싱가포르는 유기농 식품과 헬스 푸드, 정부가 인증하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며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가”라며 “스무디킹의 핵심 가치인 건강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와 수용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1호점은 스무디킹의 아시아 허브이자, 글로벌 경영의 첫 신호탄으로 평가되는 만큼 메뉴 운영과 매장 인테리어도 김성완 대표의 직접 지휘 아래, ‘하이브리드형 전략’으로 운영된다. 미국에서 탄생한 스무디킹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리면서, 한국에서 성공을 이끌어낸 바 있는 로컬차이즈 전략을 함께 반영하는 것. 피로 회복과 활력 증진에 좋은 비타민업 스무디군 리프레싱(Refreshing),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저칼로리 스무디의 슬림 앤 라이트(Slim and Lite), 프로틴계열 스무디로 영양 밸런스를 갖춰 식사대용식으로 좋은 뉴트리셔스 밀(Netritious Meals) 등 3가지 카테고리의 총 27종류의 스무디를 소개할 계획이다. 특히 한국에서 처음 시도해 성공한 랩 샌드위치와 리얼 요거트도 전략 메뉴이다. 매장 인테리어는 국내에서 이미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모던하면서도 자유로운 분위기의 카페형으로 꾸며진다.
스무디즈코리아는 싱가포르에서 이번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10개, 2015년까지는 3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매장 운영은 브랜드 퀄리티 유지 및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모두 가맹점이 아닌 직영점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며, 향후 싱가포르를 거점 삼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아시아 시장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스무디즈코리아 김성완 대표는 “이번 싱가포르 진출은, 스무디킹이 전세계인들이 즐기는 대표적인 건강음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4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의 오리지널리티와 한국의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글로벌 경영 전략을 펼치며 스무디킹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넘버원 건강음료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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