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 남친이나 남편이 생리일 티 안나게 기억해 주길 원해

-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설문…남성 93%, 여친(아내)의 생리일 ‘알아야 한다’고 응답

서울--(뉴스와이어)--한 달에 한 번씩 걸리는 여성의 마법 ‘생리’. 마법이라는 말은 역설적 표현으로, 대부분의 여성들이 생리로 인한 불쾌 장애와 불편, 생리기간 중 일어나는 심리적 변화와 생리통으로 고통 받고 있다. 그런데 아내나 여자친구의 이러한 고통을 인지하는 남성들은 얼마나 될까?

대한산부인과의사회(회장 박노준)의 여성건강 어플리케이션 ‘3W 핑크다이어리’는 3일간 ‘3W 핑크다이어리’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남자친구 또는 남편이 생리기간을 알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댓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78%의 여성이 ‘남자친구나 남편이 자신의 생리일을 모르는 척 기억하고 있다가 그 날은 좀 더 배려해주면 좋겠다’는 답을 했다.

총 352명이 응답한 이번 조사에서, 남친이나 남편이 생리기간을 몰라도 된다거나, 별 상관이 없다는 여성의 응답은 13%에 불과했다. 이는 많은 여성들이 생리 기간의 고통과 불편으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과 티격태격하는 일을 줄이고, 그 날 만큼은 더 배려를 받고 싶다는 바램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타 의견도 ‘둘만의 신호(?)를 정해서 그 신호를 알아차리고 그날부터 신경을 써 줬으면…’, ‘3W 핑크다이어리 어플을 깔아서 기억하기’, ‘혹시 알게 되면 티 안 나게 배려가 필요’ 등 대체로 ‘모르는 척 알아서 배려해 주기’를 바라는 응답이 많았다.

이번 조사에는 특이하게 55명의 남성도 참여했는데, 이 중 93%의 남성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한다’ 라고 답변해, 남성들도 여자친구나 아내의 생리는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커플 공동의 문제로써 남성도 알고 있어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여성의 생리주기, 건강관리를 돕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3W 핑크다이어리’는 생리로 인한 여성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한 것은 물론, 남성들이 생리로 인한 여성들의 심리적, 신체적 변화들을 ‘이해할 수 없는 행동’으로 치부하는 것이 아니라 ‘이유 있는 생리의 고통’이라는 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고려하여 개발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남성 중에는 아내와 딸의 생리기간을 입력해놓고, 그 기간에는 가족을 더 배려하려고 노력한다는 가장이나, 여자친구의 생리기간을 입력해 티 안 나게 도우려 노력한다는 센스 있는 남성들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매달 한 번씩 어김없이 다가오는 생리는 여성 개개인에게는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가임력을 상징하기도 하는 생리는 우리 사회를 더 건강하고 젊게 만드는 원동력 중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남성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 ‘3W 핑크 다이어리’가 여성의 생리에 대한 사회의 인식을 건전하게 전환하는 도구로 잘 활용되기를 바라며, 안드로이드 버전 어플리케이션도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개요
4500명의 산부인과전문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율을 극복하고자 출산 인프라를 사수하고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진료 및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등 2009년 와이즈우먼 캠페인을 런칭해 매스미디어, 캠페인 웹사이트의 전문의 상담, 네이버 지식인 전문의 답변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여성 건강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를 토대로 ‘초경의 날’을 제정해 초경을 맞은 소녀들을 축하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했고 생리주기 관리 등이 가능한 와이즈우먼 공식 애플리케이션 ‘핑크 다이어리’는 350만명이 다운받은 대표적 여성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초경 바우처 상담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및 성교육, 피임법,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한 이상 월경 증상 등에 대해 교육하는 이유는,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건강 관리를 통해 난임 걱정 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만큼의 건강한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 대한민국의 저출산 극복에도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야이기: http://www.wisewoman.co.kr/piim365
3W 핑크다이어리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3wkorea
3W 핑크다이어리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http://itunes.apple.com/kr/app/3w/id516498899?mt=8...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사무국장 안현옥
02-3487-8271, 010-7130-827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