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산부인과의사회, 10월 20일 초경의 날 행사 개최
- “나팔꽃 당신 이젠 어른입니다”
- 초경 맞을 학생이 있는 가정 초청해 축하
오는 10월 20일은 3회째를 맞는 ‘초경의 날’이다. 초경의 날은 ‘여성’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정인 ‘초경’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고,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제정된 날이다.
초경의 날 슬로건은 ‘아름다운 첫 인사’이며, 여성 생식기관인 나팔관을 닮은 ‘나팔꽃’을 로고로 사용하고 있다. 슬로건은 소녀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는 단계에서 첫 번째 큰 신체 변화인 ‘초경’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미이며, 나팔꽃의 꽃말은 ‘기쁜 소식’이다. 즉, 초경은 어린 소녀가 어른이 되기 위한 아름다운 첫 인사이며 기쁜 소식인 것이다.
‘나팔꽃 당신 이젠 어른입니다’라는 메시지로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 박노준 회장은 “초경은 여성이 사회 속에서 진정한 어른으로 성장하는데 매우 의미있고 중요하며 마땅히 축하받아야 할 첫 시작임에도 불구하고, 단지 여학생들의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생리현상으로만 간주되는 사회적 분위기가 팽배해 있으며, 이러한 인식이 결국 왜곡된 성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번 초경의 날 행사를 통해 초경을 포함한 어린 학생들의 건강한 성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인 사회적 분위기가 되길 바란다”고 취지와 기대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초경을 맞을 학생이 있는 50가족을 초청해 산부인과전문의와 함께 진정한 어른이 되는 과정인 초경에 대한 교육과 함께 초경 맞이 축하 파티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개그우먼과 함께 초경과 성에 대해 산부인과 선생님과 함께 궁금한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들과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이런 뜻깊은 초경의 날 행사에 함께 하기를 희망하는 가족은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와이즈우먼 홈페이지(www.wisewoman.co.kr)에서 9월 20일부터 10월 5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초경을 맞을 연령대인 11~13세 소녀들이 보호자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참여하는 모든 가족에게는 유한킴벌리에서 협찬하는 여성용품 세트와 축하케잌 등 다양한 기념선물을 제공하며, 50가족 중 10가족은 추첨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3회 차까지 접종할 수 있는 행운의 기회도 제공된다.
제3회 ‘초경의 날’ 기념 행사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주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후원, 유한킴벌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엠에스디(MSD)의 협찬으로 진행된다.
문의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사무국 대표전화 : 02-3487-8271/ kaog@kaog.org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개요
4500명의 산부인과전문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율을 극복하고자 출산 인프라를 사수하고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진료 및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등 2009년 와이즈우먼 캠페인을 런칭해 매스미디어, 캠페인 웹사이트의 전문의 상담, 네이버 지식인 전문의 답변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여성 건강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를 토대로 ‘초경의 날’을 제정해 초경을 맞은 소녀들을 축하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했고 생리주기 관리 등이 가능한 와이즈우먼 공식 애플리케이션 ‘핑크 다이어리’는 350만명이 다운받은 대표적 여성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초경 바우처 상담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및 성교육, 피임법,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한 이상 월경 증상 등에 대해 교육하는 이유는,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건강 관리를 통해 난임 걱정 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만큼의 건강한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 대한민국의 저출산 극복에도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우먼 홈페이지: http://www.wisewoman.co.kr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공보이사 노현석
017-858-1773
사무국장 안현옥
02-3487-8271, 010-7130-8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