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하반기, 현대의학 드라마 가고 한방의학 드라마 온다
- 2000년 ‘허준’의 맥 잇는 띠동갑 한의학 드라마 라인업
- 한방의학 드라마답게 PPL도 한방차 브랜드로
2000년 방영됐던 MBC 드라마 ‘허준’은 최고 시청률 64.4%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그리고 꼬박 12년이 지난 올해는 새로운 한방의학 드라마들이 그 맥을 이어서 등장하며 한방의학 드라마의 역사를 새로 쓰려 하고 있다. 다만, ‘허준’, ‘대장금’, ‘태양인 이제마’ 등 이제껏 한방의학 드라마들이 주인공 인물에 치우친 전기형식의 드라마에 치우쳤다면, 앞으로 방영될 한방의학 드라마들은 한방의학 그 자체의 신뢰성과 전문성에 더욱 집중하며 탄탄한 스토리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지상파에서는 현대의학 드라마인 ‘골든타임(MBC)’의 후속으로 한방의학 드라마 ‘마의’가 방송될 예정이다. 10월 중 방영예정인 새 월화 사극 ‘마의’는 조선 최초의 한방 외과의 백광현(조승우)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그리는 동시에 드라마 최초로 가축과 사람의 교감을 다루는 한방의학드라마로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케이블 채널 tvN에서는 양한방 의학 대결을 펼치는 드라마 ‘제3병원’이 방송되고 있다. tvN 수목드라마 ‘제3병원’은 9월 5일 첫 방영 되었으며, 양한방 협진병원인 국립 서한병원의 신경외과에서 벌어지는 천재 신경외과 전문의 김두현(김승우)과 천재 한의사 김승현(오지호) 형제의 운명적 대결과 함께 양.한방 의사들의 뜨거운 열정을 그린 드라마이다.
특히 ‘제3병원’은 한방의학 드라마를 표방하고 있는 만큼, PPL 역시 그에 맞게 한방차 브랜드인 ‘오가다(www.ogada.co.kr)’로 선택한 점이 눈길을 끈다. 대부분의 드라마에서 PPL을 스토리와 상관없이 노출하는데 그쳤다면, ‘제3병원’은 전체적인 드라마 컨셉트와 어울리는 브랜드를 PPL로 선택한 셈이다. 지난 3화에 오지호와 최수영이 대화하는 장소로 처음 노출된 오가다는 드라마 속 양한방 협진 병원 내의 카페로 설정되어 촬영되는 모든 카페 씬에서 주인공들이 즐겨 찾는 카페로 등장하게 된다. 커피가 아닌 전통 한방차로 스타벅스를 능가하는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밝힌 오가다의 최승윤 대표는 ‘제3병원’에서 브랜드 홍보 및 메뉴 홍보 등 적극적인 PPL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향상을 꾀할 계획이다. 또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제작 협찬 관련 이벤트 등 드라마 PPL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방 드라마 열풍과 함께 ‘오가다’와 같은 전통 한방차도 덩달아 인기몰이 중이다. ‘오가다’는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한 몸에 좋은 한방약재를 재료로 하여 젊은이들의 입맛에 맞는 음료를 개발해 건강과 맛을 다 잡았다. 덕분에 초반에는 몸에 좋은 음식을 고집하는 임산부나 노년층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었으나 요즘에는 젊은 층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점차 자기 건강관리를 하는 현대인들이 늘어나면서 커피가 아닌 건강에 좋은 대체음료를 찾는 이들이 많아진 것이 한방차 인기몰이에 큰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한방의학이 재조명되는 이유가 뭘까. 답은 양방치료의 불완전성에 있다. 최근에는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도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는데, 발달된 양방으로도 모든 질병을 완벽하게 치료하지 못하기에 대체의학으로서 한의학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국내외적으로 한방의학에 관심이 쏠리면서 자연스럽게 브라운관에서도 한방의학 드라마 전성시대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한방의학 드라마를 통해 시청자들은 한의학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없애는 것은 물론, 비슷한 스타일의 현대의학 드라마에 대한 싫증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가다 개요
'오가다'는 다섯가지 아름다운 우리 한방차라는 뜻으로 최초의 한방차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다. 우리의 한방차와 전통음료를 2030세대를 타겟으로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브랜드 '오가다'를 통해 국내 한방시장의 저변확대와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ogad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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