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오케스트라, 여름방학 맞아 청소년을 위한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 개최

- ‘풍경이 있는 음악, 낭만주의’ 주제로 낭만주의 대표적 음악과 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등 연주

서울--(뉴스와이어)--아름다운오케스트라에서는 2012년 여름방학을 맞아 ‘풍경이 있는 음악 _ 낭만주의’라는 주제로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을 개최한다. 8월 9일(목) 오후 8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과 8월 12일(일) 오후 3시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아름다운오케스트라의 연주와 윤기연 음악감독의 지휘와 해설로 진행된다.

아름다운오케스트라에서 마련한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은 구성이나 내용면에서 가장 내실을 갖춘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자타의 인정을 받고 있는데 초보자인 청소년들이 클래식음악을 처음 접하는 데는 오케스트라 연주회가 바람직하다. 오케스트라의 화려한 연주가 초보자라고 해도 음악에 대한 흥미를 쉽게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연주곡들도 모두 교과서에 수록된 감상곡들을 위주로 구성하고 지휘자가 직접 연주곡에 대한 해설을 하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클래식음악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흥미를 갖는데 매우 유리하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19세기 독일 낭만파 음악의 문을 연 대표적인 작품으로 초자연적이고 비현실적인 민속 전설의 이야기를 소재로 삼아 민족 고유의 감정을 음악으로 담아 표현한 베버의 마탄의 사수 서곡, 마치 풍경화가처럼 갈매기 떼가 나는 외로운 섬의 고적한 정취와 그 섬에 담긴 전설까지 음악으로 표현한 멘델스존의 핑갈의 동굴 서곡, 강물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출발해 서로 다른 물줄기들이 합쳐가며 유유히 흘러 체코의 수도 프라하를 가로지르는 몰다우 강의 정취를 음악으로 담아낸 스메타나의 나의 조국 중 몰다우, 시인의 시적 감성을 모티브로 해 인간의 인생을 한편의 음악으로 표현한 리스트의 교향시 전주곡 등 대표적 낭만주의 음악들을 연주한다. 대표적 발레 음악으로 꼽히는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모음곡과 소프라노 권성순이 노래하는 베르디의 리골레토 중 그리운 이름과 그리그의 페르귄트 모음곡 중 솔베이지의 노래도 청소년들의 창의적 감성을 일깨우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표제음악을 확립한 19세기 낭만주의 음악가들은 문학, 미술, 전설, 신화 등의 소재를 음악에 결합시켜 혁신적 변화를 이끌어냈다. 형식주의를 탈피하였고, 표현력이 풍부하고 다채로워졌다. 이러한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은 다양한 학문과 콘텐츠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는 현시대의 문화적 코드와 일맥상통하는 것이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악기들의 특징과 음색을 비교하면서 감상할 수 있는 벤자민 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도 함께 연주함으로써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음악적 표현법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등 입체적인 구성이 눈에 뛴다.

아름다운오케스트라에서는 항상 청소년들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클래식음악을 더욱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며 클래식 음악 공연을 통해 청소년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 문화적 감성을 길러 21세기의 리더로 자라는데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입장료는 S석 20,000원, A석 10,000원이고 단체 20인 이상 예매하면 10% 할인이 가능하다. 인터파크와 예스24, 옥션티켓, 티켓링크 등 주요 예매처에서 예매가 가능하다, 공연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아름다운오케스트라 홈페이지(www.educoncert.co.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전화문의는 02-3141-0651에 하면 된다.

공연 개요

- 공연명 : 2012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
- 주제 : 풍경이 있는 음악 - 낭만주의
- 일정 및 장소 : 8월 9일(목) 오후 8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8월 12일(일) 오후 3시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 연주 : 아름다운오케스트라
- 출연 : 소프라노 권성순
- 지휘 및 해설 : 윤기연
- 입장료 : S석 20,000원 A석 10,000원
- 공연문의 : 아름다운오케스트라 02-3141-0651 www.educoncert.co.kr

연주곡

베버 / 마탄의 사수 서곡
벤자민 브리튼 /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스메타나 / 나의 조국 중 몰다우
멘델스존 / 핑갈의 동굴 서곡
베르디 / 리골레토 중 그리운 이름<소프라노 권성순>
그리그 / 페르귄트 모음곡 중 솔베이지의 노래<소프라노 권성순>
차이코프스키 / 백조의 호수 모음곡 중 정경, 백조의 춤, 헝가리 춤
리스트 / 교향시 전주곡

지휘 / 윤기연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졸업
-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그 음악원 수학 (심포니-오페라 지휘)
- 러시아 페트로자봇스크 국립음악원 아스피란트(최고 과정) 최우수졸업(오케스트라 지휘전공)
- 동아 음악 콩쿨 1위(클라리넷)
- KBS 신인 음악상 수상
- 송파구립 교향악단 지휘자 역임
- 현재 러시아 페트로자봇스크 음악원 오케스트라 전속 지휘자
및 카렐리아 국립 필하모닉 객원 지휘자,
- 아름다운오케스트라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
-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소프라노 / 권성순

- 연세대학교 성악과 졸업
- 독일 뮌헨 국립음대 대학원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독일 뮌헨 국립음대 오페라 학교에서 오페라과정
- 독일 뮌헨시립오페라단 객원단원 역임
- 독일 유명 오케스트라와 오라토리오, 미사곡 Solist 협연
- 국립오페라단 팔스타프, 라보엠, 심청, 사랑의 묘약, 친자 확인 소동,
피가로의 결혼, 까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리골렛토, 스페인의 한때 주역 출연
- 현재 서울신대, 국민대, 경원대, 숙대대학원, 한국교원대, 호서대 출강

클래식음악 감상 교육 전문 오케스트라 - 아름다운오케스트라

진실, 열정, 꿈은 아름다운오케스트라에서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진실을 향한 도전과 완벽을 향한 열정이 감동을 이끌어내고 그 소중한 가치들이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진정한 힘이 될 것임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오케스트라는 클래식음악 감상교육 전문오케스트라로 그 위상을 정립하며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을 꾸준히 개최해왔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순수예술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해야 하는 중차대한 역할에 따라 정상급 기량과 열정을 보유한 연주자들로 구성하고 음악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매우 치열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와 체계적인 구성을 통해 감상 교육의 효율성과 집중성을 높이며 꾸준히 프로그램을 개발해왔습니다. 재미있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지만 때로는 상당히 깊이 있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단순한 음악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음악이 전해주는 감동을 체험케 하는데 그 중점을 두며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들과 학부모 및 청소년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만여명이 넘는 청소년들이 참가해 클래식음악의 매력을 접해온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과 꾸러기음악회를 꾸준히 전개해온데 이어 2008년부터 3년 연속 군부대를 순회하며 신세대 장병들에게 클래식음악을 소개하며 클래식음악 저변 확대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educoncert.co.kr

연락처

아름다운오케스트라
단장 윤희수
02-3141-065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