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전국 최초 기업정보 QR코드 활용 해외마케팅 시작
QR코드는 주로 신문, 잡지, 책, 포스트, 광고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관광지의 관광정보, 기업의 상품정보 제공함과 함께 생산라인에서부터 물류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QR 코드가 적용되고 활용되고 있다.
또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용률이 기하 급수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Tablet PC)를 이용해 손쉽게 기업을 홍보할 수 있기 때문에 대구시는 특별히 QR 코드를 이용해 기업 제품의 해외마케팅에 적용하게 됐다.
이번에 제작한 QR 코드집(Business Directory with QR codes)에는 섬유 및 섬유기계, 일반기계, 자동차부품, 전기전자, 안경, 바이오, 의료 및 생활용품 등 대구소재 수출 유망 중소기업 251개 사를 엄선해 수록했으며, 참가한 기업에 대해서는 향후 3년간 대구시로부터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받게 된다.
대구시 QR 코드집(Business Directory with QR codes)의 구성은, 대구시와 기업소개 등 크게 두 파트(too part)로 구성돼 있다. 대구시에 대한 소개는 시의 일반현황, 산업구조, 투자환경, 자매도시, 그리고 문화관광에 대해 소개한다. 기업에 대한 소개는 Company Info(간략한 회사소개), Products Info(제품소개), Contact Info(컨텍정보 및 SNS링크 - 전화, e-mail, 페이스북, 트위트)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징적인 사항은 기업 정보를 검색하던 중 특정 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할 경우, 전화, fax, e-mail로 바로 연결이 될 수 있도록 구성(링크)을 했으며, 세계 어디서라도 지역기업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장점이다.
대구시 안국중 경제통상국장은, “특별히 기획·제작한 ‘QR 코드를 이용한 해외홍보용 디렉토리’는 전국에서 최초로 시작한 사업으로 타 시·도의 부러움을 받고 있는 한편, 해외마케팅의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다는 데 대해 참가한 많은 기업으로부터 높이 평가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세계 경기는 여전히 어려운 상태이나 지역 기업은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심히 노력해 수출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고용도 호전을 보여 기업의 수출증대를 위해 市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결집해 기업을 도와줄 것이며, 제작된 디렉토리는 해외박람회 및 전시 상담회, 무역사절단 파견 시 내방한 바이어에게 배포하며, 전 세계 무역 관련 기관에 배포해 지역 기업 및 생산제품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국제통상과
통상지원담당 김태석
053-803-3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