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이야기…예문당, 노봉수 교수의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출간
우리 몸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일은 말처럼 쉽지 않다. 우리의 주변에는 몸을 해칠 수 있는 수많은 질병과 장애요소가 자리 잡고 있으며, 여간해서는 건강을 챙기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아무리 신경 쓰고 노력한다 해도 사람의 힘으로 예방할 수 없는 일도 생긴다. 그렇다면 우리 몸을 가장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쉽고 올바른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이 좋은 음식일까?
노봉수 교수는 ‘어떤 음식이 좋은 음식일까’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하여 빈곤에서 시작하여 영양소 과잉 섭취로 고생하는 현재까지 우리 식탁의 변화를 살펴본다. 고열량, 고온 조리 방식의 서양 요리가 도입되면서 우리의 식탁은 점차 원래의 완벽한 건강식품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다. 특히 패스트푸드와 식품첨가물의 대중화로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던 위암, 대장암 등으로 고통을 받는 인구가 지금도 꾸준히 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가 겪는 심각한 병들의 상당수는 가공식품 섭취의 증가와 잘못된 식습관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건강의 기본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 있다. 이제라도 잘못된 식문화를 벗어나 우리 원래의 건강한 식탁으로 돌아오려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시작은 바로 우리집 식탁일 것이다. 매일 집에서 먹는 음식만 제대로 알고 먹어도 우리는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책에서는 그 외에 우리 전통식단의 우수함, 발효식품이 왜 좋은지, 어떻게 조리해 먹어야 건강에 좋을지, 제철음식, 유기농식품, 유전자조작식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DHA는 정말 머리를 좋게 할지, 소금은 얼마나 먹어야 하나, 변비에는 채소가 좋을지, 항암식품, 뼈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식품 등 일반인이 식품에 대해 궁금해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예문당 개요
예문당은 1979년에 문을 연 종합 출판사이다. 어린이 그림책과 세계 명작 동화, 한국 전래 동화로 시작한 예문당은 최근 취미, 실용, 식품, 과학 관련 서적들의 출간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 도서로는 '골프, 생각이 스윙을 바꾼다', '맛의 원리', '그림으로 들어간 사람들', '피톨로지 피트니스 영양학'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s://post.naver.com/yemundang
연락처
예문당
관리팀
02-2243-43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