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의 의약품 사용, 좀 더 안전하고 올바르게
- 식약청, 어르신용 의약품안전사용 정보 제공
이번 콘텐츠는 어르신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글자를 크게 하여 ▲신체적 특징 ▲의약품 사용을 위한 유의사항 ▲안전한 처방을 위한 주의사항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어르신은 나이가 듦에 따라 체내 지방 증가, 수분량 감소, 근육량 감소 등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어 의약품 성분이 몸속에서 흡수되는 정도가 달라지므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의약품의 독성에 예민하게 되어 복용 시 이상반응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 또는 약사에게 의약품을 처방 받을 때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고, 약을 장기 복용할 때는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의사의 지시사항을 따라야 하며 진료 전에 사용 중인 모든 의약품 및 의약품 이상반응 경험 등에 대해 알려야 한다.
또한, 의약품의 중복처방을 피하기 위해 가능하면 하나의 병·의원과 약국을 정해서 다니며 의약품 사용 후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식약청은 그 동안 시각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을 위한 복약정보집 제공 등 정보접근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으며, 이번 콘텐츠도 어르신을 위한 올바르고 안전한 의약품 사용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의약품 오남용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하였다.
이번 콘텐츠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 (http://www.nifds.go.kr → 정보마당 → 생활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
안전청의료제품연구부 신약연구팀
연구관 허옥순
043-719-4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