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11번가’, 모바일 쇼핑 제일 잘나가
- 3월, 안드로이드 종합쇼핑앱 중 11번가 이용자수 제일 많아
- 모바일에서는 종합쇼핑몰을 능가하는 대형마트쇼핑몰 : 홈플러스, 이마트
시장조사 기업 랭키닷컴이 발표한 안드로이드 모바일앱 순위에 따르면, 오픈마켓과 종합쇼핑몰의 구도는 PC웹사이트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조금 다른 점은 11번가가 이베이의 오픈마켓 앱들을 제치고 집계(2011년 12월) 이후 부동의 이용자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과 PC웹에서는 종합쇼핑몰 분야 6위인 신세계몰이 모바일앱에서는 GS SHOP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TV홈쇼핑 매출규모와 PC웹 순위에서 각각 2위, 3위를 차지하고 있는 CJmall의 앱은 약 5만명의 월간 이용자수를 확보하는데 그쳐 종합쇼핑앱 중에는 10위에 올랐다.
또한 국내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대형마트쇼핑몰 상위 17개 업체 중 모바일앱 이용자수가 10만명을 넘는 곳은 총 5개로, 이 중에는 PC웹 전체순위 239위에 불과한 홈플러스가 포함되어 있다. 이마트의 모바일앱 ‘이마트 투데이’도 월간 이용자수 9만명을 기록하며 이들의 뒤를 바짝 쫓고 있었는데, 이들 대형마트 모바일앱의 약진은 쇼핑의 특성상 모바일 쿠폰이나 오프라인 할인정보를 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여진다.
반면 3대 대형마트 중 하나인 롯데마트는 3월들어 PC웹 순위에서 2001아울렛에 밀리며 분야 4위, 전체 379위를 차지했는데, 지난 30일 구글 플레이에 음성검색, 쇼핑메모 등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한 쇼핑앱을 업데이트하면서 본격적인 모바일 마트경쟁 2라운드를 꾀하고 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가 예상한 올해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 약 6,000억원으로 아직 온라인 쇼핑의 1/10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스마트폰, 태블릿PC, TV 등 각종 스마트 기기의 확산 속도에 비추어 보았을 때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은 온라인 쇼핑 이상일 것으로 추측된다. 여기에 오픈마켓 4위인 ‘인터파크’ 역시 지난 3월말 안드로이드 종합쇼핑앱을 출시하였고, 이제 막 PC웹사이트를 런칭한 ‘네이버 샵N’의 행보도 심상치 않아 모바일 쇼핑에서 기선을 잡기 위한 업체들의 노력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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