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KI미디어, ‘창업비밀과외-100가지 사례로 녹여 만든 창업성공비책’ 발간
전경련의 출판자회사 FKI미디어(www.fkimedia.co.kr)가 창업과 비즈니스 성공의 길잡이가 될 지침서, ‘창업비밀과외-100가지 사례로 녹여 만든 창업성공비책’을 펴냈다.
사업가의 길은 매우 험난하고 고독하다. 그래서인지 100개의 창업 기업 가운데 한두 개만이 성공한다. 사업은 눈물겹다. 사업가 자신의 의사결정에 따라 모든 것을 송두리째 날리는 순간을 맞을 수도 있다. 그래도 사업을 하고 싶은 청년이나 직장을 은퇴한 베이비부머들은 창업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사업의 성패는 소비자와 시장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창업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그들은 가족과 본인의 인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결정 앞에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저자는 창업 컨설팅을 해 오면서, 왜 청년창업이 어렵고 왜 벤처기업들이 성공하기 힘든지를 실감하게 되었고, 이는 시장과 소비자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탓임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청년들이 반복적으로 실수하거나 소홀히 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창업을 생각하는 젊은이들과 베이비부머들의 시간과 자원의 낭비를 줄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이들이 사업을 시작한 후에 중도에서 포기하는 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무엇인가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 책은 저자가 기업과 경제계를 위해 일해 오면서 지득했던 노하우, 경영학을 학문적으로 전공한 사람으로서의 생각, IMF 금융외환위기 때 대기업의 사업구조조정을 총괄한 경험, 기업과 공공기관을 자문한 경험 등을 토대로 새롭게 사업하는 젊은이들이 알아두면 사업준비와 업무수행상 참고가 될 만한 것들을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그간 창업에 도움을 주기 위한 서적이 많이 출간되어 오긴 했으나 실질적 성공에 이르는 상세하고도 친절한 가이드북은 그리 흔치 않았다. 이 책은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과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베이비부머들은 물론 중소기업을 운영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가들까지도 이해하기 쉽도록 사업준비 절차에서부터 사업전략 마련과 창업지원기관 이용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정리된 창업과외서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더군다나 친근한 관련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어 가까이 두고 활용하기에 긴요할 듯하다. 독자들의 비즈니스 위험과 실패를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 이병욱>
현 : 동아시아지속가능발전연구원 대표(원장), 교육과학부 정책관련 자문위원, 환경부 자체규제심사위원, 디자인코리아 국회포럼 연구위원, 환경표지 전문위원
전 : 한국경제연구원 경제교육본부장, 전국경제연연합회 산업본부장, 구조조정지원센터소장, 금융재정실장,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사무국장, 사회복지법인 성모공동체 이사장, 친환경상품진흥원 이사, 중소기업이업종교류중앙회 자문위원,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 위원, 문화관광부 한류정책자문위원 및 관광정책자문위원
저서 : ‘아사히야마 동물원에서 배우는 창조적 디자인 경영’(2008)
웹사이트: http://www.fkimedia.co.kr
연락처
FKI미디어
출판디자인실장 김영희
02-3771-0249
-
2012년 3월 26일 1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