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족여성硏, 2012년 제1차 경기가족여성포럼 개최
여성의 경제활동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조부모가 손주를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는 가운데,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손자녀 양육을 부담스러워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에 본원은 2011년 영아를 둔 맞벌이 가정을 중심으로 황혼육아의 실태를 실증분석하여 황혼육아문제에 어떻게 접근하고 지원할 수 있을지 그 방향을 모색하고자 ‘맞벌이 가정내 조부모의 양육현황 및 지원방안 연구 : 영아가정을 중심으로’(책임 : 백선정 연구위원)를 추진하였다.
연구의 일환으로 본원은 도내 조부모 양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조부모가 영아를 양육하는 도내 맞벌이 300가구 총 600명(조부모 300명, 취업모 300명)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포럼은 연구의 주요조사 결과를 전문가 및 도민과 함께 공유하고 황혼육아의 실태와 지원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포럼은 본원 백선정 연구위원이 ‘경기도 황혼육아 실태 및 지원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조영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정미라 세살마을 연구원장, 김희연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임선희 안성시 종합사회복지관 부장 등 각계 전문가의 지정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본 포럼에는 특히, 손자녀를 직접 양육하고 있는 조부모와 영아를 둔 취업모, 조부모 양육지원 서비스를 실시중인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본 포럼에는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개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은 양성평등의식 확산과 양성 평등적 가족,여성정책 수립을 위한 공무원의 훈련과 교육, 사회지도자의 체계적 양성을 위한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gfwri.kr
연락처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담당자 박미아
031-220-3999
이 보도자료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