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승용차의 핵심 VGT터보, 터보승용차 시장을 이끈다
지난 90년 가솔린엔진 승용차에 처음으로 터보를 장착한 모델인 현대 스쿠프가 나온 지 15년 만에 디젤승용차가 다시 보급되면서 본격적인 터보 승용차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이미 유로3, 유로4 기반의 일반화된 가변식 터보 VGT((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는 최근 국내의 디젤승용차 보급과 함께 필수 엔진시스템으로 등장하면서 터보 승용차 시대를 이끌고 있다.
이와 관련 국내 자동차업체에 OEM으로 터보차저를 공급하는 하니웰코리아(대표 임병현/경기도 시흥공단 공장 소재)는 최근 출시한 디젤 승용차인 기아 프라이드, 현대 아반떼XD를 비롯, 수입차 푸조 디젤 407Hdi에 하니웰의 터보 모델인 “가레트 VGT 터보”를 공급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 출시될 현대의 디젤 승용 차량인 클릭(11월)과 소나타(12월), 베르나 후속 모델인 MC(8월) 등에도 추가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승용차용 VGT 터보는 3만6천대가 공급될 계획.
이밖에도 하반기 르노삼성의 SM3 및 내년 상반기 GM 대우 라세티 등 디젤 승용차들이 VGT를 장착한 디젤 승용차로 출시될 예정이어서 승용차도 터보 시대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승용 및 SUV를 통틀어 국내에 터보를 보급하고 있는 브랜드로는 하니웰코리아의 가레트를 비롯, 보그워너, MHI 등이다.
VGT터보는 엔진에 공기를 공급해주는 터보차저(과급기)의 최신형으로, 타임랙 현상(배기가스의 양과 압력이 낮아 충분한 양의 공기 공급이 어려운 저 rpm 영역에서 연료의 불완전 연소로 엔진의 반응이 약간 늦어지는 현상) 등 기존 터보가 갖는 문제까지 완전 해결하였다. VGT 터보에는 공기를 흡입하는 터빈 휠 부분에 작은 날개들이 달려 있어 저 rpm영역과 고 rpm영역에서 공급되는 공기의 양과 압력을 최상의 상태로 조절할 수 있다. 이는 운전 전구간에서 고르게 공기를 공급하여 연료의 완전 연소를 위한 최적의 상태를 유지시켜 줄 수 있다.
이에 대해 하니웰코리아의 최진환 부장은 “가솔린 아반떼XD의 경우 최대 토크가 13.8kgㆍm/4,500rpm인데 반해 디젤 아반떼XD는 24.5㎏ㆍm/2000rpm으로 엔진회전수가 적은 구간에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며, “이는 곧 가솔린 승용차 보다 디젤 승용차가 중,저속 구간에서 현격하게 연료절감 요소가 발생해 30% 가량 연료를 적게 드는 이유”라고 말했다.
프라이드 가솔린 차량의 연비는 자동4단 13.1km/ℓ, 수동5단 15.4km/ℓ에 반해 디젤 VGT 프라이드는 16.9km/ℓ, 20.5km/ℓ의 뛰어난 연비를 자랑한다. 최고 출력의 경우도 가솔린이 6000rpm에서 95마력인데 반해 디젤 VGT는 4000rpm 에서 112마력까지 힘을 낸다. 차를 구동시키는 순간 회전력으로 속도가 아닌 ‘힘’의 정도를 나타내는 토크의 경우도 가솔린 차량에 비해 2배 이상 큰 게 특징이다.
디젤 SUV의 경우 2002년 현대의 싼타페가 처음으로 가레트 VGT 터보가 장착된 데 이어 올해 출시된 가아차 쏘렌토에는 보그워너 VGT 터보가 탑재되어 승용차 못지 않은 출력을 내 보이고 있다. VGT 터보는 승용은 물론, SUV 차량에도 출력향상과 배기가스 절감을 위한 경쟁력 차원에서 대세를 이룰 전망이다.
VGT터보는 기존의 디젤 SUV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컨벤셔널 터보(Conventional Turbo)와 비교해도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가 10% 이상 높다. 현대차 싼타페의 기존 차량과 VGT차량 최고출력은 4000rpm대에서 115마력과 126마력을 보이고 있으며, 최대토크는 기존 차량의 경우 26.5kg.m/2000rpm, VGT의 경우 29.5kg.m/2000rpm으로 VGT 차량이 10% 더 크다. 연비도 13.9에서 14.5로 5~7% 향상되었다. VGT터보는 엔진 회전수와 관계없이 전구간에서 뛰어난 동력 성능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하니웰코리아 최진환 부장은 “VGT터보는 터보의 결정판으로 기존 터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 새로운 관심을 끌게 되었다”며 “교토의정서 발효에 따른 CO2 발생 규제의 대안으로 떠오른 디젤차의 성능 개선과 문제점 해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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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8월 21일 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