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연(KORDI)-천문연(KASI) MOU체결
※ 전지구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우주 궤도를 돌고 있는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지상에 있는 물체의 위치·고도·속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작게는 1㎜ 이하 해상도의 정밀한 위치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으며, 군사적 용도뿐 아니라 항공기·선박·자동차 등 교통수단의 위치 안내나 측지·긴급구조·통신 등 민간 분야에서도 폭넓게 응용된다.
이로써 한국해양연구원의 한·남태평양해양연구센터는 기관 고유의 열대 해양연구 거점 역할에 더불어 국가 기초과학 연구 공간으로서 운영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은 천문연구원이 2010년 7월 국내 관측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 관측기지 구축사업을 추진하던 중 해양연구원에 한·남태평양해양연구센터의 연구공간 사용을 제안하면서 시작되었다.
2010년 9월 천문연은 한·남태평양해양연구센터를 방문하여 GNSS의 기준국 설치 가능성을 검토하고 2011년 2월 기준국 설치를 확정했다. 4월에는 기준국 설치 기초설계 및 위치를 협의하고 9월 상호 업무협약 체결을 논의했다.
향후 양 기관은 협력을 통해 기후 변화, 대기 성분 분석, 해수면 높이 변화 등 다양한 과학적 정보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정보 제공을 통해 해양에서 기인하는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전지구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개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973년 설립된 이래, 국내 유일의 종합해양연구기관으로서 국가 해양정책의 수립과 해양개발 추진에 필요한 해양과학기술 연구개발의 중추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경기 안산에 본원을 두고, 대전 대덕연구단지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경남 거제에 남해연구소, 경북 울진에 동해연구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부설기관으로 극지연구소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di.re.kr
연락처
한국해양연구원 홍보팀
강희항
031-400-6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