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한 단계 발전된 기업전략 제시 “We create chemistry”
- ‘하나의’ 기업으로서 가치 부가
- 바스프 2020년을 바라본 전략적 목표 설정
- 지속가능성 및 혁신을 주요 성장 동력으로
쿠르트 복 회장은 과거의 성공적인 기업 전략 덕분에 현재 세계 일류의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며 “과거 전략을 기반으로 점점 증가하는 세계 인구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에 중대한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구증가는 매우 중요한 트렌드로 인류가 해결해야 하는 엄청난 과제를 제시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특히 화학 업계에게는, 또 다른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는 것이 바스프의 시각이다. 바스프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자원을 보존하고, 양질의 식품과 영양을 보장하며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를 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다. 쿠르트 복 회장은 “바스프가 기업으로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한마디로 요약하여 기업 목표에 담았다. 우리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We create chemistry’” 라고 말했다.
* Chemistry – 화학, 화학 물질 외에도 사람 사이의 화학 반응 즉 관계도 의미함
바스프는 수익성을 갖춘 내실 성장을 목표
바스프는 2020년에는 세계 화학 생산이 글로벌 총생산(GDP)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바스프는 이 시기에는 세계 경제가 한해 평균 3퍼센트 성장해 과거 10년 간에 비해서는 훨씬 빠르게 성장하겠지만, 화학 생산은 1년에 평균 4퍼센트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바스프의 목표는 글로벌 화학 업계보다 2퍼센트 포인트 이상 성장해, 2020년까지 한해 평균 6퍼센트의 매출 증가를 달성하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바스프는 2020년 약 1,150억 유로의 매출과 230억 유로의 EBITDA(상각전이익)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바스프는 ‘하나의’ 기업으로서 가치를 부가한다
바스프는 거의 모든 산업군에 상품과 솔루션을 공급한다. 바스프의 포트폴리오는 오일과 가스, 정통 화학사업 및 맞춤식 제품에서 기능화된 소재 및 솔루션까지 다양하다. 쿠르트 복 바스프 회장은 “바스프라는 하나의 이름 아래 통합된 기술들과 노하우의 범위는 우리가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는 핵심 요소이며, 이들 요소에는 혁신적인 강점, 광범위한 기술 기반, 뛰어난 운영능력 및 해당 고객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등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 강점을 결합해, ‘하나의’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추가한다”고 설명했다.
바스프 특유의 ‘페어분트(Verbund)’ 시스템은 엄청난 경쟁력을 제공한다. 바스프는 이 섬세하고 수익성이 높은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제품 생산과 기술은 물론이고 ‘고객 서비스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페어분트 시스템을 세계 전 지역에서도 효율적으로 기능하게끔 하는 것은 다름 아닌 바스프 모든 임직원들이다. 이들은 헌신적이고 숙련되며 비즈니스 파트너들과도 밀접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혁신
최근 화학산업에서의 혁신은 새로운 화학물질의 개발로부터 이뤄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 보다 새로운 재료와 시스템 솔루션은 여러 과학 분야에서 얻은 노하우의 결합을 통해 만들어 진다.
바스프의 마틴 브루더뮐러 부회장은 “이와 같은 혁신을 위해서는 광범위한 포트폴리오, 분야간 협력, 그리고 고객의 가치가 어떤 연계를 통해 나오는 지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 방향에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에는 300억 유로의 매출 및 70억 유로의 EBITDA가 시장에 출시된 지 10년 미만인 제품으로부터 창출될 예정이다.
나아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점점 더 성장 및 가치창조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바스프의 고객은 지속 가능한 제품과 시스템 솔루션을 원하고, 임직원들은 바스프가 일상의 활동에 밀접하게 지속 가능성을 통합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마틴 브루더뮐러 부회장은 “지속가능성은 혁신을 통해서만 달성 가능하며, 여기에는 화학이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미래에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지속가능성이 더욱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머징 마켓 내 비즈니스 확대
이머징 마켓 고객에 대한 바스프의 매출은 과거 10년간 거의 3배로 증가해, 2010년 기준 오일과 가스를 제외한 총 매출의 34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에는 이머징 마켓이 전체 매출의 45퍼센트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는 이와 같은 미래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바스프는 2011년과 2020년 사이, 자본지출을 300억 유로에서 350억 유로로 늘릴 계획이다. 이 금액의 3분의 1 이상이 이머징 마켓에 투자될 것이다. 쿠르트 복 바스프 회장은 “우리는 이미 이머징 마켓을 선점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것이 향후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견고한 주주중심의 재무전략
바스프는 재무전략을 통해A 등급을 유지하기 위한 조건을 지속적으로 충족해 나갈 계획이다. 한스-울리히 엥겔 바스프 최고재무관리자는 “재무전략에는 배당정책과 모든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원론적으로는 자사주매입까지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STEP’이라는 바스프의 새로운 전략 엑셀런스 프로그램도 수익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바스프는 이를 통해 2015년까지 10억 유로의 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바스프에 대하여
한국바스프는 독일계 글로벌 종합화학 회사인 바스프의 자회사로 지난 1954년 한국에 진출한 이래 지속적으로 국내외 고객들에게 석유화학, 폴리우레탄, 정밀화학 및 기능성 제품 등 각종 화학산업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한국바스프는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의 약 60% 이상을 중국, 동남아, 유럽 등 해외에 수출하는 국내 최대 외국기업 중의 하나로 2010년 총 매출액 약 3조 4천억을 기록했으며, 2010년 말 기준 약 1,120명이 국내에 근무하고 있다. 한국바스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basf.c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바스프(BASF)에 대하여
바스프는 선도적인 글로벌 화학회사로 플라스틱, 기능성 제품, 농화학, 정밀화학 그리고 원유와 천연가스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바스프는 지능형 솔루션과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사실상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서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고 있으며, 신뢰성 높은 파트너로 인정 받고 있다. 또한 바스프는 기후 보호, 에너지 효율성 등의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바스프는 2010년 약 639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0년 말 기준 약 10만 9000명이 근무하고 있다. 바스프 주식은 프랑크푸르트(BAS)와 런던(BFA), 취리히(AN)에서 거래되고 있다. 바스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basf.com 또는 미디어 뉴스룸 newsroom.basf.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 예측에 대한 고지
본 보도자료는 현재의 경험이나 바스프 경영진의 추정치나 예상치, 또는 현재 이용 가능한 정보에 기반한 미래의 추정을 담고 있다. 이러한 미래의 추정은 추후 실제와 다를 수 있으며 예상하기 어려운 특정 리스크나 불확실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추후에 정확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될 수도 있는 미래 사건에 대한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 바스프의 실제 실적이나 성과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본 보도자료의 명시적인 또는 함축적인 미래의 추정과 중대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바스프는 본 보도자료에 기술된 미래의 추정이 변경될 때 이를 다시 고지해야 할 책임이 없음을 밝힌다.
웹사이트: http://www.basf-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