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2011년 3사분기 및 9개월간 실적 발표
ST의 사장 및 CEO인 카를로 보조티 (Carlo Bozotti)는 “재고 조정이 진행되고, 계획되었던 주요 고객사와의 비지니스와 시장이 악화된 상황에서 3분기를 시작하였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 3분기 실적은 당초 예상한 전망치와 상당히 근접한 수준으로 매출이 지난 분기 보다 4.9% 감소하였고, 35.8%의 매출총이익을 기록하였다. 3분기에는 불확실한 거시경제 상황에서 반도체 시장 악화가 더욱 심해졌으며, 여러 제품에서 수요 감소가 발생되고 있다.
현재와 같은 시장 침체기에, 자사는 지난 몇 년간 2가지 핵심 사업분야인 Sense & Power와 Multimedia Convergence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함으로써, 자사의 시장 입지, 성장세 및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시장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ST 독자 법인 사업의 매출은 2011년 9월까지 9.3% 성장하였다. 특히 MEMS, 자동차용 IC, MCU, 이미징 제품의 매출이 증가함으로써, ACCI, AMM, PDP의 연초대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일 향상되었으며, 전체 수익성도 향상되었다.
“자사의 무선 합작사인 ST-에릭슨의 3분기 매출은 당초 기대 보다 다소 향상되었다. ST-에릭슨의 신규 플랫폼 출시와 ST-에릭슨의 NovaThor™ 플랫폼이 업계 선도기업의 스마트폰에 최초로 채택됨으로써 ST-에릭슨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신구 제품 포트폴리오로 비지니스 교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ST-에릭슨의 영업손실이 여전히 큰폭으로 남아있다.”
ST의 3분기 실적은 지난 분기 대비 4.9% 하락하였다. 지역별로는 한국과 일본 사업부 매출만 6.7% 향상되었으며, EMEA, 대중화권 및 남아시아, 미국 지역이 약 7% 하락하였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1% 하락하였으며, 미국이 1.2% 하락하고, 한국 및 일본 사업부가 5.6% 하락하였다. EMEA와 대중화권 및 남아시아 지역은 10.6% 감소하였다. 사업부별로는, 무선 사업부가 18.8% 성장하여 3분기 전체 매출을 끌어올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고, ACCI (자동차, 소비가전, 컴퓨터, 통신 인프라 사업부), PDP (파워 디스크리트 제품 사업부), AMM (아날로그, MEMS, MCU 사업부)는 각각 12.3%, 6.2%, 4.0% 감소하였다.
매출총이익은 당초 예상대로 지난 분기 보다 230 bp 하락하였다. 주로 가격, 미사용된 생산비와 관련한 ST 웨이퍼 팹 언더로딩, 환율 조건 악화등의 영향을 받았으며, 제품구성의 향상으로 일부 상쇄되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총이익은 가격, 물량 하락 및 미사용 생산비용 및 환율 악화로 인하여 340bp 하락하였다.
당초 예상대로, SG&A 및 R&D 지출 총계는 8억9,8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지난 분기에는 8억9,500만 달러였다. 매출 대비 영업 지출 총계는 2011년 3분기에 36.8%를 기록하였다. 지난 분기와 전년 동기에는 각각 34.9%와 31.6%를 기록하였다.
2011년 3분기 ST에 귀속되는 리스트럭처링 이전의 영업이익률은ST-에릭슨의 손실 확대와 물량 하락의 영향을 받아 지난분기 및 전년 동기의 9.1%와 11.6% 보다 하락한 4.4%를 기록하였다.
3분기 순이익은 7,100만 달러 및 희석주당 0.08달러를 기록하였다. 지난 분기 및 전년 동기에는 각각 0.46달러 및 0.22 달러를 기록하였다.
지난분기 대비 매출은 4.9% 감소하였으며, 6% 성장한 통신을 제외한 전체 시장 분야의 매출이 하락하였다. 자동차, 산업 및 기타, 소비가전, 컴퓨터 등이 각각 10%, 8%, 4%, 3% 하락하였따. 대리점은 17% 하락하였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1% 하락하엿으며, 산업 및 기타와 자동차 매출이 각각 14%와 11% 증가한 반면, 소비가전, 통신, 컴퓨터가 각각 30%, 17%, 5% 하락하였다. 대리점은 8% 하락하였다.
ACCI의 3분기 매출은 경기 침체와 HDD 시스템온칩 사업 중단으로 인하여 지난 동기 보다 12.3% 하락하였다. 전년 동기 대비 ACCI 매출은 자동차와 이미징 사업부의 매출이 증가하였지만, 소비가전 및 컴퓨터의 약세로 7.9% 하락하였다. ACCI의 영업이익률은 지난 동기 및 전년 동기의 10.9% 및 12% 보다 하락한 7.1%였다.
AMM의 3분기 매출은 MEMS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날로그 및 MCU의 수요 감소로 인하여 지난 분기 보다 4% 감소하였다. 전년 동기대비 AMM 매출은 MEMS 매출이 크게 증가함으로써 3.9% 향상되었다. AMM의 영업이익률은 지난 분기 및 전년 동기의 21.2% 및 20.9% 보다 하락한 19.9%였다.
PDP의 3분기 매출은 지난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및 7.0% 하락하였다. 영업이익률은 지난 동기 및 전년 동기의 11.8% 및 15.8% 보다 하락한 10.6%를 기록하였다.
3분기 무선 매출은 지난 분기 대비 18.8% 증가하였지만 전년 동기 대비 24.5% 하락하였다.
2011년도 9월까지 매출은 75억4,000만 달러로 지난 동기의 75억1,000만 달러 보다 0.4% 상승하였다.
ST 전액 출자 사업부의 매출 및 수익성은 향상되었다. ACCI 매출이 5.75 증가하였으며, 영업 이익 또한 지난 분기의 9.3% 보다 상승한 9.7%를 기록하였다. AMM의 매출은 18.6% 증가하였으며, 지난동기의 16.5% 보다 향상된 21%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였다. PDP 매출은 지난 동기 보다 3.5% 상승하였으며 영업 이익률은 지난 동기의 12.2% 보다 향상된 12.5%를 기록하였다. 무선 매출은 31% 감소하였으며 영업 손실은 73.2%로 증가하였다.
매출총이익은 매출의 37.7%를 기록하였다. 지난 동기에는 38.4%였다. 순수익은 6억6,100만 달러 또는 희석주당 0.73달러를 기록하였다. 지난 동기에는 6억1,100만 달러의 순이익과 희석주당 0.68달러의 이익을 기록하였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개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을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세계적인 선도업체이다. ST는 자사의 방대한 기술, 설계 전문기술 및 IP 포트폴리오 통합, 전략적 협력업체와 강력한 제조시설 등을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및 전력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선도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의 2010년도 매출은 103억 5,000만 달러이다. ST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st.com를 참조하라.
웹사이트: http://www.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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