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길 위에서 희망을 찾다…2011 청소년여행문화학교 개최
- 청소년과 멘토가 함께 걷는 여행을 통해 정서적 소통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
- 치유전문 멘토, 특별 멘토와 소통과 공감을 통한 꿈과 희망 찾기
2011년 14회 실시, 다양한 계층의 청소년 위주로 대상 선정
청소년여행문화하교는 한부모 가정, 탈학교, 장애, 저소득층 등 소외되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청소년과 교과부 창의체험활동과 연계한 일반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2011년 ‘청소년여행문화학교’는 문화부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선정한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사업과 연계하여 2011년 3월말부터 2012년 1월까지 총 14회 기획되어있다.
멘토와 함께하는 길 위의 희망찾기
청소년여행문화학교는 청소년 전문 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등 청소년에게 멘토링이 가능한 멘토가 청소년과 함께 문화부가 지정한 전국의 걷기 좋은 길 즉,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를 걸으며 긴밀한 소통과 공감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 매 여행마다 음악, 미술, 마임, 마술, 전통문화체험 등과 같은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청소년의 내면을 치유하며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의‘특별 멘토’가 여행에 참여하는 것도 일반적인 여행과는 사뭇 다르다.
특별멘토로는 김용택 시인, 이순원 소설가, 조수연 애니어힐링센터장, 김남희 여행작가 등으로 이밖에도 다양한 특별멘토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청소년들과 함께 걸으며 대화를 나누고 여행지에서 흥미로운 강연을 통해 아이들과 희망의 길을 찾을 계획이다.
7월 22일(금)~24일(일),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도 ‘청산여수길’에서 제6차 청소년여행문화학교 희망의 길을 찾다
2011년도 제6차 청소년여행문화학교가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청산여수길에서 7월 22일(금)~24일(일), 2박 3일간 진행된다. 슬로우시티 청산도에서 진행되는 제6차 청소년여행문화학교는 빠르게 돌아가는 도시생활에서 잠시 떠나 느림과 여유로움을 배우고, 다양한 지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첫날 여행예정인 청산여수길 1코스는 미항길에서 시작해 동구정길을 지나 서편제길에서 끝나는 구간으로 청산도의 관문인 도청항에서부터 부둣가를 따라 걸으며 바닷가의 경치와 삶의 활기를 체험한다. 미항길을 지나 걷다보면 한국영화 최초 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서편제’의 명장면에서 주인공 세 사람이 진도아리랑을 부르며 구불구불한 돌담길을 걷는 장면을 촬영했던 서편제길도 만날 수 있다.
다음날 여행할 용길, 들길은 권덕리 마을회관에서 시작해 범바위까지 이르는 청산여수길 5코스로 다양한 각도로 청산도의 바다를 조망하며 청산도의 경치를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지금까지 청산도를 눈으로 즐겼다면 청산도를 몸소 체험하는 문화체험의 시간 또한 준비되어있다. 해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조개로 액세서리를 만드는 조개공예체험에서부터 그물을 둘러쳐 물고기를 잡는 전통 고기잡이 방식인 휘리체험, 슬로우 댄스 배우기 등의 체험을 통해 느림의 미학을 지닌 청산도의 생활을 완벽하게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여행이 될 것이다.
프랑스처럼 청소년여행문화학교를 통한 청소년 문제 해결 기대
프랑스에서는 비행청소년을 소년원으로 보내는 대신 할아버지 자원봉사자와 함께 2000km의 국토 걷기를 통한 치유의 기회를 준다. 실제 이러한 걷기가 더 큰 치유의 효과를 보인다는 결과도 있다. (사)한국의 길과 문화도 청소년 멘토링 걷기여행을 통해 우리사회의 청소년이 갖고 있는 내적 갈등과 정신적 피로를 멘토와의 소통, 문화예술 체험 등을 통해 해소하고 치유하며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새로운 희망 찾기, 폭넓은 세계관의 확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사)한국의 길과 문화 윤문기 사무처장(02-6013-6610)
한국의길과문화 개요
사단법인 한국의길과문화는 2010년 7월에 설립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비영리법인으로 사람들이 길을 통해 국토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지역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관광자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길을 찾고 길에 문화를 입히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한국의 길 문화적 가치와 매력 찾기 (한국의 길 조사·연구, 한국의 길 자료 수집·축적)
-한국의 길 매력 보존 및 관리 (걷기 여행길 통합 관리·운영)
-한국의 길 매력 홍보 및 이용 활성화 (한국의 길 홍보 및 마케팅, 걷기 여행 교육 및 국제교류)
웹사이트: https://tnc.or.kr/
연락처
한국의길과문화 청소년여행팀
김유민 간사
02-6013-66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