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메타데이터 표준화 세미나 개최

대전--(뉴스와이어)--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조영화)은 6월 3일에 한국기술회관에서 제3회 “메타데이터 표준화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세미나에서는 최근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시멘틱 웹 시대를 대비한 메타데이터 표준화에 대해서 발표된다. 특별히 일본의 메타모델 및 온톨로지 전문가를 초청함에 따라 이 분야의 국제적인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KISTI는 기술표준원과 함께 메타데이터 표준화를 본격화 하기 위해서 작년말에 30여 유관 단체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메타데이터 표준화 포럼”을 구성한 바 있다. 데이터교환 및 관리전문위원회(JTC1/SC32)를 중심으로 산학연 전문가가 고루 참여된 포럼은 국내 상황을 반영한 실질적 표준 개발은 물론 표준 홍보, 교육, 세미나 개최를 통하여 표준을 확산 하고, 표준기술 공유를 위한 홈페이지 및 자료를 발간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도 이러한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다.

세미나에서는 메타데이터 표준화 포럼의 초대 의장인 성균관대학교의 고영만 교수가 “메타데이터와 온톨로지”에 대해서 튜토리얼을 발표하고, Metamodel Framework Standards와 MDR and Metadata 라는 두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 세션에서는 일본의 동경전력(주)의 오카베 박사가 MMF(metamodel framework) 온톨로지 등록에 대해서 발표하며, 이어서 일본의 동경국제대학의 호리우치 교수가 MMF 표준화에 대해서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연세대학교의 남영광 교수가 MDR의 국내외 사례분석을 발표하고, 전자거래진흥원의 장재경 팀장이 e-Business 메타데이터 표준에 대해서 소개한다.

KISTI는 현재 기술표준원의 지원으로 산업기술정보 메타데이터 표준화 사업을 2년째 진행하고 있다. 작년에는 시범사업으로 진행되었고, 금년에는 작년 사업을 기반으로 산업분야의 메타데이터 표준화를 적극 보급할 계획이다. KISTI는 이 사업이 마무리되는 금년 말에도 사업결과를 발표하는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개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 R&D 인프라의 체계적 구축을 통한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의 일환으로 온라인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 창조경제타운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sti.re.kr

연락처

서태설 실장(02-3299-629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