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에서 ‘위로금 특약’이 없어지는 이유
운전자보험의 핵심 보장은 벌금, 방어비용(변호사비용), 형사합의지원금(교통사고처리지원금) 등의 형사상 책임과 관련된 보장과 면허정지위로금, 면허취소위로금 등의 행정적 책임을 보장하는 특약들이며, 추가로 교통사고처리비용, 긴급(견인)비용, 교통사고범칙위로금 등의 기타 비용손해를 보장하는 특약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에서 4월부터 없어지는 특약은 행정적 책임과 관련된 비용을 보장하는 특약 중 자가용의 면허정지와 면허취소위로금이 없어지고, 기타 비용 손해 특약들이 또한 없어지게 된다. 이러한 운전자보험에서 위로금 관련된 특약이 없어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례: 불법 유턴(중앙선침범)하다 충돌사고 발생. 상대방 운전자 60여일 이상 치료 진단. 가해자 운전자보험에 해당된 담보 가입 중.(사진참고) 위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 운전자보험에 가입을 하면 사고로 인한 필요 경비 외에 추가 이익이 발생하고 있다. 즉, 사고가 나면 운전자보험 가입자는 오히려 추가로 금전적인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손해보험에서 기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피보험이익이라는 것에 맞지 않게 되는데, 피보험이익은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손해를 입게 될 우려가 있는 이익을 말한다. 즉 1억 가치의 아파트를 화재보험에 가입시 화재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당장 손해를 입게 되는데, 이 손해를 화재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이익이 피보험이익이고 이것이 보험가입의 목적이 된다.
피보험이익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한도는 이 화재보험의 경우 1억이 된다. 그 가치 이상의 이익을 받게 되면 초과 보험이 되어 보험에서는 피보험이익의 한도를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즉 피보험이익은 손해가 난 만큼 한도 내에서 보장받는 것이다.
그런데 현행 운전자보험의 위로금 특약들 중에서 바로 이런 피보험이익의 관점에서 일부 정비가 필요한 상태라고 금융감독원에서 판단하여 이번에 다소 불필요하게 과다 지출이 되고 있는 위로금 관련 특약들이 없어지게 된 것이다.
현재 조건에서는 운전 중 사고가 발생시 각종 위로금 특약의 가입으로 일부 초과된 이익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 없어지고, 방어비용도 현재 정액으로 중복하여 운영하던 것을 실비 지급형으로 변경되게 된다. 이런 변경은 4월부터 적용되어 해당 위로금 담보는 가입이 안되며, 일부 보험사에서는 운전자보험의 상품 자체도 없앨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운전자 보험을 4월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행정적 책임 보장 관련 위로금(교통범칙금 지원금, 면허취소 정지 위로금)등 소비자의 피부에 와 닿는 혜택이 없어질 전망이기 때문이다. 민사적인 책임만을 보장해주는 자동차보험은 운전자를 보호할 수 없기 때문에 운전자의 법정구속을 방지하기 위한 형사합의지원금 및 변호사 선임 등에 필요한 방어비용, 각종 법률비용 등 사고로 인한 형사적, 행정적 책임을 보장하는 운전자 보험의 가입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보험비교전문사이트 인스밸리(www.insvalley.com)에서는 보험사별 보험료 비교를 통하여 보험료를 경제적으로 설계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보험상품전문가가 제공하는 상품비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필요 시에는 전문상담원의 도움도 받을 수 있고 간단한 정보와 성별, 연령 등 개인 특성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보험추천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인스밸리는 365일 24시간 원하는 보험상품비교, 자신에게 맞는 보험상품, 자동차보험만기일에는 자동차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인스밸리 개요
인스밸리는 2000년 7월 삼성그룹의 보험계리 및 상품, 자동차보험, 마케팅, 언더라이팅 등 국내 최고수준의 보험전문가 20여명이 인터넷 기반의 보험판매전문회사로 설립한 초미니 삼성관계사로 출범하여 'No.1 인터넷보험쇼핑몰'을 지향하는 보험전문 사이트를 탄생시켰습니다. 인스밸리는 현재 시뮬레이션과 전문가 상담을 통한 컨설팅서비스,각종 보험상품, 특히 인스밸리에서만 만날 수 있는 파격적 가격의 상품을 구비한 온라인 보험쇼핑몰서비스,보험 및 재테크 관련 각종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정보제공서비스 등을 통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이익을 위하여' 운영되는 독립된 보험전문포털을 만들어 가자는 초심을 실현해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insvalley.com
연락처
인스밸리 웹마케팅실
이혜민 대리
02-2193-039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