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대 학부생들, 실용적 연구성과 돋보이네
- 학부생 논문, 전국 학회·기술협회 우수논문상 잇따라 수상
한국산업기술대 컴퓨터공학과 4학년 정형용(25·지도교수 이정준)씨는 최근 서울 이화여대에서 열린 제34회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정씨의 논문명은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경매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으로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실시간 거래가 가능한 경매시스템을 최초로 구현함과 동시에 보안 강화를 위한 공개키 기반 암호화 체계를 설계해 상용화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기계공학과 4학년 송종원(24·지도교수 이종항)씨는 공작기계산업협회와 한국공작기계학회가 공동주최한 논문공모전에서 우수논문으로 뽑혀 오는 12월 2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10회 공작기계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공작기계협회장상을 받는다.
‘두께가 얇은 솔라 셀(태양전지) 공급시스템 개발’이라는 제목의 송 씨 논문은 솔라 셀의 파손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압축공기를 셀의 이송방향에 평행으로 불어주면서 y축으로 10mm가량 미소 이동 시켜 공급하는 실험모형을 채택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송 씨의 논문은 특히 학부 논문으로서 이례적으로 실험용 기계를 직접 3D로 설계, 제작해 솔라 셀 공급 장치의 최적 조건을 찾아낸 실험논문 방식이어서 상용화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준영 총장은 “학부생들이 실용적 아이디어로 대학원생급의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현장경험을 중시하는 산학협력기반 교육을 강화해왔기 때문”이라며 “특히 학부생의 졸업연구작품 제작에 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면서 실용화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개요
1998년 산업자원부의 지원으로 설립된 한국산업기술대학교는 산학이 협력하여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국가산업단지내(국내 최대 中企밀집단지인 반월시화산업단지)에 설립된 산학협력 중심대학이다. 설립 이래 대학이 보유한 고급두뇌와 최첨단 연구장비를 기업과 함께 공유하여 산업체의 기술경쟁력을 높여주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적응력이 뛰어난 고급엔지니어를 양성함으로써 국가 산업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국내 최대 中企단지의 중심’이라는 산업입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대학 자체를 'Industrial Park화'하고, 대학은 산업현장을 캠퍼스로, 산업체는 대학을 연구개발실로 활용하는 적극적인 산업체 지향정책을 펴 나가고 있는 산학협력의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u.ac.kr
연락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홍보실
송영승
031-8041-029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