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맥 쌓기의 교과서’ 비즈니스 네트워킹 출간
‘비즈니스 네트워킹- 명함 관리부터 소셜 네트워크 활용까지, 두터운 비즈니스 인맥 만들기’는 폭넓은 비즈니스 인맥 쌓기를 위해 꼭 읽어야 할 첫 번째 인맥 교과서이다.
이 책은 포춘 500대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과 대학에서 인맥관리 분야의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올리비아 폭스 카반과 비즈니스용 인맥구축서비스(SNS=Social Network Service) 링크나우의 신동호 대표가 오프라인과 온라인 부분을 각각 나누어서 집필한 것이다.
인맥 맺기 능력, 즉 네트워킹 능력은 성공 비즈니스를 위해 지녀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 되었다. 네트워킹이란 따로 떼어놓고 억지로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닌 우리가 일상에서 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연속성 있는 활동으로서, 어떻게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것이냐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네트워킹 능력은 누가 나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지 실패를 안겨줄지를 판단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며, 누가 나를 뽑아줄지 나를 해고할 지를 결정짓게 만들어 주는 훌륭한 능력이다. 그리고 우리의 인생을 평탄한 길로 이끌어주는 지름길을 제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우리를 성공의 길로 안내한다.
일부러 시간을 내서 타인을 만나거나 연락을 취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소연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은 시간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지만, 이야기를 하고 관계를 맺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기도 하다. 로비에서, 엘리베이터에서, 혹은 택시에서 등 언제 어디에나 새로운 인맥을 맺을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심지어 요즘은 이메일, 메신저, 휴대폰 등 각종 전자도구와 더불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까지 활용할 수 있는 시대이므로 기존에 알고 있던 사람들은 물론 이 세상 누구와도 인맥을 맺고 소통할 수 있다. 두려움을 없애고 상대에게 다가갈 수 있는 능력과 그것을 유지 발전시키는 능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많은 사람들과 발전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성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을 얻는 기술과 그렇게 얻은 인맥을 유지,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단계별로 소개하고 있다. 빌 게이츠, 벤저민 프랭클린, 잭 웰치 등 성공한 인물들과 저자 자신, 그리고 저자 주변인들이 어떻게 행동했고 생각했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한다.
사람을 사귀고 유지, 발전시키는 전략적 비법을 핵심적으로 간추려서 알려주고 있어 효용성이 높으며, 특히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인맥을 맺기 비법과 그것을 효과적으로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안도 담고 있어 매우 유용하다.
저자인 올리비아 폭스 카반은 포춘 500대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과 대학에서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온라인 인맥 부문을 집필한 국내저자 신동호는 국내 최고의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링크나우의 대표이사로, 각각의 전문분야에 대한 압축된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아냈다.
책의 내용 일부를 소개한다
#1. 스탠포드 대학의 토머스 해럴 박사는 90년대 초반부터 MBA 출신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의 핵심 요소(Key Success Factor)가 무엇인지를 10년간 추적 조사했다. 결과는 압도적으로 “verbal fluency(;언어유창성)”, 즉 어떤 주제에 관해서라도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게나 부담 없이, 자유자재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화술 능력이었다.
#2. 하버드 대학의 네이선 케이피츠 교수는 사회에서의 성공 기술을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인맥을 쌓는 능력 여하에 따라 임원이 될 수도, 평생을 말단 직원으로 남을 수도 있다. 입사나 해고를 하는 과정에서도 인맥은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3. 빌 게이츠가 대학을 중퇴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설립한 사실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그의 어머니가 IBM PC 사업부를 맡고 있던 고위층 임원들과 같은 자선 단체에서 활동했던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다. 빌 게이츠의 어머니는 고위층 임원들에게 공개 입찰을 하도록 설득했고, 이로 인해 당시 조그만 기업이었던 마이크로소프트가 IBM과의 계약을 따내는 데 성공했다.
#4. 최근 MIT와 하버드 대학에서 MBA 과정에 ‘인맥 구축’이란 과목을 신설했을 정도로 인맥은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제 ‘인맥’은 단순히 ‘알고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배워나가야 하는 학습의 대상이 된 것이다.
추천사
사람들과 쉽게 관계를 맺는 능력이야 말로 차별화된 능력이다.
인맥을 쌓는 능력에 따라 임원이 되기도, 그저 평생 말단 직원으로 남을 수도 있다.
또한 입사나 해고를 하는 과정에서도 인맥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네이선 케이피츠 (하버드대 교수)
인간관계를 재정비하고 싶다면 반드시 이 책의 혁신적인 전략을 참고하라.
- 레이 왕 (J.P.모건 부회장)
이 책을 통해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인맥 관리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스테파니 엘러 (화이자제약 소비자 의약 담당 매니저)
성공의 열쇠는 인맥에 달려있습니다. 이 책에 소개된 것처럼, 빌 게이츠가 대학을 중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설립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그의 어머니의 인맥이 큰 작용을 했습니다. 이 책은 인맥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인맥 만들기의 달인이 되고 싶은 여러분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 전혜진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지은이 소개
_올리비아 폭스 카반
인간관계 및 신뢰, 설득 분야의 전문가. 행동과학 전공자로서 고객이 자신감을 회복하여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인간관계 개선 및 확장을 통해 생활이나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코칭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여러 대학 및 기업체에서 행동과학에 대한 유용한 툴을 제공해온 그는 하버드대, 예일대, MIT대, 스텐포드대 및 UN, 씨티그룹 등에서 강의를 맡고 있고 포춘 500대 기업 CEO 코치로도 활동 중이다. 또한 포브스지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기고하고, 뉴욕타임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월스트리트저널 등의 신문에서도 글을 쓰고 있다.
www.spitfireteam.com
_신동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링크나우(www.linknow.kr)의 대표이사. 서울대 공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동아일보, 한겨레 등에서 기자로 일했다. 이후 기자 시절에 모은 7천여 장의 명함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고민하다가 디지털 인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비즈니스 인맥 구축 사이트인 링크나우를 설립했다.
온라인 인맥 전문가로서 회사를 운영하며 얻은 살아 있는 지식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이용한 비즈니스의 효용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이를 주제로 여러 대학과 기업체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도 하고 있다.
www.linknow.kr
옮긴이 _강영조
중앙대 국제대학원 영어통번역학과 석사 졸업 이후,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미군 범죄수사대에서 통역을 담당했으며 GM대우, 르노삼성자동차, 현대자동차 등 여러 기업에서 통역 및 번역을 담당해왔다.
비즈니스 네트워킹- 명함 관리부터 소셜 네트워크 활용까지, 두터운 비즈니스 인맥 만들기
올리비아 폭스 카반·신동호(온라인 인맥 부문) 지음, 강영조 옮김, 인더북스, 192쪽, 1만2천원
2010년 8월 10일 출시
포춘 500대 기업 CEO 추천 도서
하버드대, MIT대 인맥 관련 추천 도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분야 필독서
링크나우 추천도서
목차
기본편 _성공의 열쇠, 인맥의 탄생
S T E P 1
인맥 만들기를 위한 기본
주어진 장소와 남는 시간을 활용한다
단정한 옷차림과 다양한 화제를 준비한다
S T E P 2
인맥을 만드는 첫인상
첫 이미지가 관계를 결정한다
동일시와 밝은 표정이 관건이다
시각화를 통해서 마인드 컨트롤한다
상대를 절친했던 친구로 생각한다
S T E P 3
인맥의 완성, 대화와 공감
대화는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다
상대가 편안해하는 주제로 대화를 시작한다
질문을 통해서 공통점을 발견한다
상대와 일체가 되어 주의 깊게 듣는다
공감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태도로 말한다
실전편 _모임에서 인맥 만들기
S T E P 1
모임 시작 전에 해야할 일
내게 도움이 되는 모임을 선택한다
최선의 결과를 만드는 준비 작업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된다
S T E P 2
현장에서의 행동 법칙
인맥의 달인 마인드로 무장한다
남보다 앞서서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특별한 인맥을 만드는 장소는 따로 있다
상대의 이름을 기억한다
상대의 명함을 소중히 다룬다
악수가 유대감을 형성한다
만남의 끝맺음과 피드백이 중요하다
비법편 _성공적인 인맥 만들기
S T E P 1
효율적인 인맥 관리 전략
인맥 관리는 명함 정리부터 시작된다
상대가 나를 돕게 만든다
적극적으로 감사의 인사를 한다
성공 인생의 길잡이, 멘토를 만든다
목표 대상자와 만남의 기회를 가진다
S T E P 2
효과적인 인맥 확장 노하우
인맥 지도를 그려본다
새로운 모임에 가입한다
목표 모임을 선택하고 집중한다
S T E P 3
탄탄하게 인맥 다지기
전화, 이메일, 미팅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적절한 방법으로 관심을 표현한다
실수가 있을 때는 진심으로 사과한다
전화 걸기의 위력을 최대한 활용한다
발전편 _온라인 인맥 만들기
S T E P 1
새로운 인맥의 장, 소셜 네트워크
지구촌은 SNS 혁명이 한창
소셜 네트워크는 약한 연결이지만 강한 힘을 낸다
내게 맞는 소셜 네트워크는 무엇일까
잠을 잘 때도 내 프로필은 검색된다
온라인 공간에서도 친밀감은 존재한다
오프라인에 약하지만 온라인에 강한 사람이 있다
S T E P 2
가치 있는 온라인 인맥 만들기
온라인 인맥을 통한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한다
인맥을 만드는 목적을 뚜렷이 한다
프로필을 신뢰성 높게 작성한다
인맥의 질과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관계에 가치를 부여한다
주고 부탁하고 감사한다
오프라인 인맥을 온라인화한다
직장 동료와 대학 동창은 인맥 쌓기의 기본이다
그룹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위키넷 개요
링크나우(www.linknow.kr)는 (주)위키넷이 운영하는 비즈니스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이다. 링크나우 회원은 17만명이며 주로 CEO, 직장인, 전문직 종사자들이 인맥을 구축하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인맥 관리, 인맥 업데이트, 채용, 대학 동창 찾기, 직장 동료 찾기, 그룹, 행사 예약, 인물 추천, 인물 소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http://www.yes24.com/24/goods/4104077?scode=029&sr...
웹사이트: http://www.linknow.kr
연락처
링크나우 서비스 운영팀 황이 02-562-5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