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전략캠프 이희선 본부장의 갯벌체험 안전 수칙 7계명

서울--(뉴스와이어)--초중고 체험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다나 산으로 떠나는 학교나 청소년 단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7∼8월에는 바다에서 할 수 있는 방학캠프나 여름캠프, 래프팅 수상체험, 갯벌체험 등 수련활동 행사들이 가득하다.

서해안의 갯벌은 다른 지역보다 잘 발달되어 있다. 썰물 때에 물이 빠지면 한 시간 이상을 걸어 나가야 바다를 만날 수 있을 정도다. 갯벌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종종 고립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갯벌체험의 노하우를 알아야 한다.

해병대캠프 극기훈련 단체인 해병대전략캠프(www.camptank.com)의 이희선 훈련본부장이 제시하는 ‘갯벌체험 안전 7계명’을 알아보자.

◆ 손과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장갑이나 갯벌화를 착용하라.
갯벌에는 날카로운 바윗돌, 조개껍질 등으로 손이나 발을 베는 경우가 많다. 맨발, 맨손으로 갯벌에 들어가는 것은 손과 발을 상할 위험이 있다. 바닷가나 갯벌체험 장소에서 대여나 판매한다.

◆ 밀물이 시작되기 1∼2시간 전에는 해안 멀리까지 나가지 말라.
갯벌은 밀물이 시작되면 기상의 영향에 의해 조석표의 시간보다 빨리 물이 들어올 수 있다. 특히 구릉은 사방에서 해수가 밀려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또한 펄 갯벌에서는 발이 빠져 걷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멀리까지 나가서는 안 된다.

◆ 해무(바다에 끼는 안개)가 끼거나 우천 시 기상 변화에 주의해라.
갑자기 기상이 안 좋아져서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면 해안가와 바다의 방향 감각을 잃을 수 있으므로 갯벌에서 고립되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장마철에는 갯벌체험을 삼가는 것이 좋다.

◆ 야간에는 절대 갯벌에 나가서는 안 된다.
야간에 조개잡이, 물고기 잡이 등은 안전사고에 매우 위험하다. 물때 시간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고 해수가 사방에서 들어온다는 것을 명심하라.

◆ 통신 장비를 필히 휴대하라.
갯벌에서는 항상 주위에 사람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육상의 사람들과 통신할 수 있는 휴대전화, 확성기, 호각 등의 통신 장비를 반드시 휴대한 상태에서 갯벌체험을 해야 한다.

◆ 갯골(갯고랑, 갯벌에 길게 나있는 물고랑)에는 절대 들어가지 말 것.
갯골은 밀물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물이 차는 곳으로 순식간에 수심이 깊어지는데다 갯골 주변에는 물기가 많아 발이 빠져 움직이지 못해 안전사고의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 단체의 경우 3명을 한 개 조로 편성해 체험한다.
일행 중 한 명이 갯골에 빠졌거나 안전사고를 당했을 때 다른 한 명은 외부의 도움을 구하고 또 다른 한 명은 구조를 하고 환자를 보호,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들의 갯벌체험에는 어린이 10명당 1명의 성인 안전요원들이 가이드라인을 두고 안전지도를 해야 한다.

이희선 본부장은 “어떤 사고이던지 철저하게 준비하고 안전 수칙을 지키면 예방할 수 있다. ‘설마’ 하는 안일한 생각을 버려라. 조금만 방심하면 소중한 생명을 빼앗아 가는 인명사고로 커질 수 있다”며 “학교수련회나 기업행사의 갯벌체험도 안전 전문가가 있는 전문 업체에 행사를 의뢰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해병대전략캠프는 오는 7월 26일부터 ‘제20회 해병대 슈퍼 리더십 캠프’를 개최한다.

▲바른자세 훈련 ▲기초체력 훈련 ▲유격훈련 ▲공동묘지 공포체험 ▲IBS훈련(고무보트 수상훈련) 등 해병대캠프 극기훈련 프로그램과 ▲팀워크 ▲내무생활 ▲보초근무 ▲순검(점호) 등 실제 해병대훈련소와 똑같은 병영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논리적 사고법 ▲파워 자신감 ▲문제해결능력 ▲서번트 리더십 ▲양로원 봉사활동 등 인성교육도 들어있다. 7월 26일~8월 6일까지 5차수 진행. 초등 2학년부터 중·고등학생·대학생이면 참가 가능하다. 교육비는 4박5일 38만원, 11박12일 80만원, 23박24일 160만원. (문의 : 02-2208-0116)

또한 ‘야생 무인도 캠프’를 개설했다. 인천시 실미도와 장봉도·신도·모도 등 인근의 섬 지역에서 진행한다. 4박5일 일정으로 국토순례 형태로 이동 간 교육이 진행된다. ▲기초체력 훈련 ▲산악 행군 ▲암벽등반 ▲계곡도하 훈련▲갯벌체험 ▲해상훈련 ▲팀 빌딩 등 행동훈련과 ▲불 피우기 ▲물구하기 ▲물고기 잡기 ▲숙영지 구축 ▲움막 짓기 ▲뗏목 만들기 등 무인도 캠프 프로그램도 들어있다. 비 숙박(비박)으로 산과 야전에서 숙박 및 취식을 해야 한다.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참가 가능하며, 선착순 40명 마감한다. 참가비 48만원. (문의: 1644-0242)

도움말 : 해병대전략캠프 이희선 본부장

해병대전략캠프: http://www.camptank.com

웹사이트: http://www.nabimedia.co.kr

연락처

해병대전략캠프
최현석 대리
02-2208-011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