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의 변신은 무죄, 의사출신 CEO 전성시대”

- 비타민 전도사 권오중 박사 건강 포탈 ‘비타민MD’ 론칭

- 치과의사에서 임플란트 대중화 선도 ‘오스템임프란트’ 최규옥 사장

-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를 생활가전 업체로 거듭나는 ‘부강샘스’ 이성진 사장

- 의료관광 전문회사 ‘닥스헬스케어’ 우봉식 대표

서울--(뉴스와이어)--안철수 카이스트 석좌교수가 ‘무릎팍 도사’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많은 화제를 낳았다. 안철수 교수는 우리사회 대표적인 의사출신으로 CEO를 지낸 인물이다. 그런데 최근 산업 곳곳에서 의사 출신 CEO들의 활약이 돋보인다. 환자를 치료하는 본업에서 더 나아가 우리사회 다양한 산업분야에 진출한 의사출신 CEO에는 누가 있을까.

비타민 전도사 권오중 박사, 건강 포탈 비타민MD 론칭

‘KBS 비타민’쇼의 팀닥터로 활동 중인 권오중(55)의학박사가 지난해 11월 국내에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건강 포털인 비타민MD(www.vitaminMD.org)를 오픈했다. 비타민MD의 모태가 되는 것은 ‘KBS의 비타민’이다. 비타민MD의 CEO 권오중 의학박사는 “지난 6년간 ‘KBS 비타민’의 기획 및 제작 단계에 참여하면서 생활 속 올바른 웰빙·건강 상식과 질환 예방에 대한 정보에 관심을 더욱 기울이게 됐다”라고 밝히며, “방송의 시간적 제약을 넘어 방송 이후에도 건강과 질환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건강포탈을 만들게 되었다”고 사이트 론칭 배경을 밝혔다.

비타민MD는 인터넷에서 각기 분산되어 있는 권위 있는 의료 기관들의 양질의 건강 정보를 한곳으로 모아 유저들이 믿고, 간편하게 검색해 볼 수 있도록 기획 되었다. 또한, 유저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여 얻은 유익한 건강, 생활 정보들을 비타민MD에서 생성, 유저 들간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커뮤니티로서의 기능을 결합했다.

특히, 신뢰할 수 있는 의학, 건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하버드 의과대학’, ‘KBS 월간비타민’,’서울아산병원’등 국내·외 병원, 제약사, 건강관련 출판사 등과의 콘텐츠 제휴를 맺었다. 특히 비타민MD가 제공하는 하버드 의과대학 질환정보는 하버드 의과대학 9,000여 의료진이 만든 약 600여 개의 주요 질환에 대해 일반인들이 알아야 할 필수 정보들이 담겨 있으며, 원문을 함께 제공해 많은 의료분야의 전문가들에게도 학술용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유저들이 직접 만드는 컨텐츠로 구성되는 ‘건강팁스’, ‘Rx차트’는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있어 의사의 처방만큼이나 중요한 영역인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 이다. 생활 속에서 궁금할 수 있는 건강에 대한 질문, 또는 자신이 알고 있는 건강에 대한 노하우 등에 대해 질문을 만들고 그에 대한 다른 유저들의 반응을 서베이, 답글 등으로 집계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는 ‘건강팁스’와 복약에 대한 전반적인 체험기를 올리고, 각 질병 당 약품 사용 순위 등을 제공하는 ‘Rx차트’는 비타민MD 사이트 유저가 확대됨에 따라 건강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의 데이터화가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권오중 대표는 “미국의 대표적인 헬스 케어 포탈 사이트인 webMD는 매월 순 방문자 수 4000만 명을 넘어 서는 나스닥 상장 기업으로 기업 가치가 3조원을 육박하는 영어권 국가의 헬스 포털 1위 사이트 이다”며, “비타민MD는 webMD를 벤치마킹하여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유저들 스스로가 참여하는 형태인 헬스2.0 사이트로 국내 웹환경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치과의사에서 임플란트 대중화 선도 오스템임프란트 최규옥 사장

최규옥(49) 오스템임플란트 사장은 지난 1997년 치과병원 원장으로서 안정적인 삶을 포기하고 임플란트 대중화를 목표로 70억 원을 투자해 수민종합치재를 인수하고 임플란트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사업 초기에는 회사를 키우느라 자금난에 직면해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최 사장은 회사를 경영하면서 ‘만족하면 퇴보한다’는 좌우명을 토대로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했다.

그 결과, 현재는 12개의 해외법인을 기반으로 미국, 중국, 대만, 일본 등 4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했다. 특히, 지난해 12월에는 미국 현지공장에서 ‘하이오센(HiOssen)’이라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처음으로 선보이기까지 했다. 전세계를 향한 과감한 행보가 시작된 것이다.

이처럼, 최 사장이 안정적인 의사라는 직업 대신 위험요소가 벤처에 도전한 것이나 일반인들에게 생소했던 임플란트 사업에 뛰어들어 국내 1위, 세계 5위의 기업으로 일궈낸 것은 집요한 도전정신에 밑바탕을 두고 있다.

최 사장은 “국내의 경우 개업을 하는 치과의사 중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는 비율이 80%를 넘고 있지만 미국 등 선진국 시장은 아직도 20% 내외”라며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사장의 과감한 해외시장 공략을 통해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해 1,478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를 생활가전 업체로 거듭나는 부강샘스의 이성진 사장

지난 10월 홍콩전자전 메인 전시관인 ‘명예의전당(Hall of fame)’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포함된 업체가 있어 전세계 바이어들의 눈길을 끈 바 있다. ‘레이캅’이라는 살균청소기 브랜드로 유명한 부강샘스라는 업체다. 이 업체는 자동차 스프링, 샤프트 등 금속가공류를 주로 생산해왔으나 몇년 전부터 ‘레이캅’이라는 살균청소기 브랜드로 더 이름이 높다.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가 2세 경영자로 이어지면서 생활가전 업체로 거듭나고 있다. 레이캅 탄생에 주도적 역할을 한 이가 바로 이성진 사장(40)이다. 이성진 사장은 한림대 의대를 졸업한 후 듀크대 MBA를 거쳐, 미국 현지 존슨앤존슨 프로덕트 매니저로 근무하며 뉴저지, 뉴욕, 펜실베이나 지역의 영업과 마케팅을 담당하였다.

이 후, 부강샘스 창업주인 부친 이하우 회장의 권유를 통해 2004년 귀국, 2005년에 건강가전사업부를 출범시키면서 본격적으로 자사 브랜드 구축에 나서게 되었다. 이 사장은 “의사 시절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소비자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건강가전’에 대해 보다 과학적으로 검증될 만한 제품을 선보이는 데 힘쓰고 있다”라고 전했다.

부강샘스는 지난 2004년부터 개발을 시작한 후 2006년 결국 레이캅 브랜드로 살균 청소기를 출시했다. 최근에는 자사의 특허를 침해한 기업과의 법률적 문제를 해결하고, 매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성진 사장은 “홍콩전자전을 계기로 아시아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현재 14개 국가에 진출했으며, 최근에는 홍콩과 태국에 제품 공급을 체결하는 등, 지속적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힘쓸 것이다”라고 밝혔다.

의료관광 전문회사 닥스헬스케어 우봉식 대표

지난 해 의료관광이 현실화되면서 과감하게 의료관광 분야에 진출한 닥스헬스케어의 우봉식 대표 역시 잘나가던 병원 대신 모험을 택한 의사 출신 CEO다. 사업출범 이후 우 대표는 극동 러시아의 중증 질환자를 국내에 유치하기 위해 러시아를 안방 드나들 듯이 찾아 다녔다. 그러다 지난 9월에는 러시아에 지사를 내고 드디어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행보 결과 지난 10월에는 개원의가 중심이 된 ‘전국글로벌의료관광협회’의 이사장까지 맡아 한국 의료관광의 활성화를 선도하고 있다. 의료관광 분야에 진출하게 된 배경에 대해 우 대표는 “병원의 초대형화 추세로 수년 뒤 국내의료 분야가 빅뱅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며, “그 해결책으로 해외환자 유치를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우 대표의 이처럼 과감한 도전은 어릴 때부터의 생활습관에서 비롯되었다. 어려운 환경에서 자라면서 고비를 많이 경험한 것이 지속적인 도전의식을 갖게 했다. 우 대표는 “의과대학에 입학할 때는 지방 의대에 주임교수로 계시는 당숙 할아버지의 권유를 뿌리치고 무작정 서울로 올라와 어렵게 공부하기도 했다”고 한다.

한솔헬스케어 개요
비타민MD는 미국 하버드 의대와 제휴하여, 하버드 의대가 제공하는 다양한 질환정보와 약 복용시 주의사항과 부작용, 복약지도 등 상세한 의약품정보, 환우들이 직접 쓴 생생한 치료정보와 의약품 사용후기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타민MD 만의 온라인 서포트 그룹은 'Patient-to Patient'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환우들이 자신의 질병을 더욱 자세히 이해하고, 각자의 치료법을 공유하여, 환우의 궁금함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또한 환자간의 의사소통 공간을 제공하여 보다 적극적이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vitaminmd.co.kr

연락처

비타민MD 마케팅팀
이명희
070-7508-3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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