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 수유 등 기능적인 측면 고려 교정은 필수”
이러한 함몰 유두는 첫째로 미관상 아름답지 못하고,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청결을 유지하는 데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둘째로는 출산 후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성감대로서의 기능을 하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함몰 유두는 단순히 미용적인 이유 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복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함몰 정도가 심하지 않아 손으로 끄집어 낼 수 있는 경우에는 유축기 같은 기구로 교정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 방법은 함몰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약한 경우에는 유두 밑 부분에 작은 절개를 가하고 유두의 돌출을 억제하고 있는 섬유 조직을 해제해 준 후에 질긴 봉합사를 이용하여 쌈지 봉합을 해 주게 된다.
재발 하였거나 함몰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유두를 반으로 나누어 억제하는 조직을 완전히 해제하고 속에서부터 봉합을 해야 한다. 간혹 유두밑의 조직을 재배치하여 교정하기도 한다. 심한 함몰유두의 수술 후에는 수유를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간혹 수술 후에 재발하여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함몰 유두의 수술은 수면마취와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입원은 필요하지 않다. 봉합사는 1주후 제거하고, 그 동안은 플라스틱 통으로 수술 부위를 보호하고 끄집어낸 유두를 견인 고정한다. 이 기간 동안은 모든 활동이 가능 하지만 너무 꽉 끼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드물게 수술 후 울혈이나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많이 아프거나 심하게 부어오르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원래 유두는 밖으로 나와 있어야 하는데 함몰 유두는 안으로 들어가 있으니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바로 잡아주는 것이 당연하다. [도움말 = 미즈성형외과 박혜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