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서스테크놀러지, 퀄컴의 한국 내 첫 전략적 투자 대상으로 선정

포항--(뉴스와이어)--퀄컴이 한국을 대표하는 오디오 반도체기업, 펄서스테크놀러지를 첫 직접 투자 대상으로 선정하고 400만 달러를 투자한다.

펄서스테크놀러지는 2000년 세계 최초로 완전디지털 오디오앰프용 오디오프로세서를 개발하고 전세계 디지털앰프 프로세서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오디오 전문 팹리스 반도체 기업이다.

퀄컴은 2월 1일에 폴 제이콥스 회장이 한국을 방문하여 정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퀄컴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투자계약을 할 예정이다. 2009년 7월 첫 비즈니스 미팅 이후, 양 측은 펄서스테크놀러지의 디지털 오디오 분야에서의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 및 장기적 사업 전망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지속해왔으며, 이 과정에서 퀄컴이 큰 관심을 보인 것은 이 회사가 그 동안 축적한 하이파이 음질의 디지털증폭 기술과 모바일폰용으로 개발한 저전력 디지털 증폭기술, 그리고 차세대 휴대폰에서 쓰일 디지털 오디오 규격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의 GAPS (Global Alliance Project Series) 사업으로 출발한 본 투자유치에는 국내 50여개의 벤처기업이 검토대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과정에서 펄서스테크놀러지가 퀄컴의 첫 파트너의 최종 선정된 것이다.

펄서스테크놀러지의 오종훈 사장은 “투자를 받는 편에서나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나 재정적인 의미 보다는 전략적, 기술적으로 서로 시너지를 가져올 수 있느냐에 초점을 두고 검토를 진행했다. 국내에서 탄생된 기술의 가능성에 큰 관심을 보여준 전략적 투자자로서, 파트너로서의 퀄컴과 KOTRA에 고맙게 생각한다. 앞으로 퀄컴 및 국내의 휴대폰 선도 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에서 개발된 오디오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펄서스테크놀러지에 대하여
펄서스테크놀러지는 완전디지털 오디오 증폭기술의 세계적인 리더인 오디오 전문 팹리스반도체 전문기업이다. 1999년 포스텍 (포항공과대학교)의 교수이던 오종훈 사장에 의해 학내벤처로 설립되어 2000년에 세계 최초의 디지털앰프용 오디오 프로세서, 2002년에 세계 최초의 5.1채널 홈시어터용 디지털앰프 프로세서, 2004년에 세계 최초의 휴대폰용 디지털증폭 SoC (System-on-Chip) 등을 개발하여 세계를 놀라게 하였다. 완전디지털앰프용 반도체의 세계 표준을 만들어 가고 있는 펄서스테크놀러지는 2009년 현재 홈시어터 및 홈오디오용 디지털앰프 프로세서 시장의 약 60% 이상을 점유하여 이 제품은 정부가 인정하는 세계일류제품으로 선정되었으며 2009년 12월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다. 특히 2009년에는 하이엔드 디지털 오디오의 세계적인 명가인 Wadia Digital에서 펄서스테크놀러지의 디지털 오디오 프로세서를 채택하여 세계 최초의 iPod용 하이엔드 디지털 오디오 앰프를 양산하였다. CES에서 Innovation Award를 수상한 삼성전자의 블루레이 사운드바와 LG전자의 스칼렛 홈시어터 등 수많은 홈시어터가 이 회사의 디지털 오디오 프로세서를 채용하였다. 현재 펄서스테크놀러지의 디지털 오디오 프로세서는 현재 홈시어터를 비롯한 홈엔터테인먼트 기기와 휴대폰, MP3 플레이어, 네비게이션을 비롯한 모바일 제품에 널리 쓰이고 있다.

완전디지털증폭기술에 대하여
완전 디지털 증폭은 CD, DVD, MP3 등의 PCM 디지털 입력 신호를 아날로그로 변환하지 않고 디지털 신호처리를 통해 디지털 펄스로 직접 변환하여 증폭하는 기술이다.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잡음의 혼입이나 소자의 비선형성에 의한 왜곡이 적어서 고음질을 구현할 수 아날로그 앰프에 비하여 3~4배의 에너지 효율을 가지는 친환경기술이기도 하다. 이론적으로는 연구가 되었으나, 2000년대 초반 펄서스를 필두로, 미국의 Texas Instrument, 유럽의 ST Microelectronics 등이 전용 반도체를 개발하여 비로소 상용화 되었다.

오종훈 대표이사에 대하여
오종훈 박사는 펄서스테크놀러지의 창업자이자 현재 CEO이다. 그는 디지털오디오증폭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구자로서 국제적인 지명도와 지도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국제오디오공학회 (AES, Audio Engineering Society, New York)의 한국지부장으로 2006년과 2008년 아시아 최초로 AES의 공식국제학회를 한국에 유치하여 한국 오디오공학의 국제화에 공헌하였다. AES의 학술활동에 크게 공헌한 공로로 2009년 5월 AES가 수여하는 AES 이사회상(Board of Governor’s Award)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하였다.

[오종훈 대표이사 약력]
1999-현재, ㈜펄서스테크놀러지 대표이사
2009-현재, Global Semiconductor Alliance Emerging CEO Council
(ECCEO) member
2008-현재,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이사
2007-현재, 포항공과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교수
1986-2006, 포항공과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펄서스테크놀러지 개요
펄서스테크놀러지는 완전 디지털 증폭 기술의 세계적인 리더인 오디오 및 멀티미디어 신호처리용 시스템온칩(SoC) 전문 벤처기업 입니다. 2000년 9월 세계최초로 완전 디지털 앰프의 핵심 반도체인 DDC (Digital-to-Digital Converter) 를 개발,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2001년 5월에는 홈씨어터에 사용될6 채널 디지털 앰프용 핵심 반도체 칩 개발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이후 현재는 세계 최상위 10개 홈시어터 메이커 중 과반수가 펄서스테크놀러지의 제품을 채택, 완전디지털앰프 시장의 70% 가량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2006년 2월, 초소형급 칩을 통해 아날로그 변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디지털 상태에서 직접 증폭시키는 '완전디지털앰프' 기술을 세계 최초로 휴대폰에 적용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pulsus.co.kr

연락처

조승훈 연구원
이메일 보내기
기획실 강주희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