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2010년 사이버군민 20만 유치 계획”
괴산군에 따르면, 도시민과 출향인을 대상으로 도·농 교류 활성화와 지역 농·특산물 판매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괴산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이버 고향 만들기 사업을 통해 11월말 현재 사이버군민 6만3천여 명을 유치, 지역 거주 인구 3만7천6백과 함께 인구 10만 명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군은 사이버군민 유치를 위해 2008년 2월 5일 ‘괴산군 사이버고향만들기사업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데 이어, 2008년 2월 10일 초등학교 동문사이트, 사이버 포털사이트, 명품사이버전시관, 향우회커뮤니티, 홍보시스템으로 구성된 ‘사이버 고향 포털시스템’ 본격 운영했다.
또, 포털시스템 운영과 함께 운영단(단장 김영식) 발대식을 갖고, 고향기자단을 구성, 괴산의 생생한 소식을 사이버 군민에게 전했다. 이와 함께 군은, 사이버군민 농·특산물 구매 이벤트, 사이버군민 가입 이벤트 등을 통해 괴산장터에서 농·특산물 구입 시 구입금액의 5%의 할인 혜택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군민 유치에 적극 노력해 왔다.
특히, 지난 2월 20일 사이버고향 포털시스템 ‘그리운 고향 괴산가자’에 ‘귀촌 1번지’콘테츠를 구축, 귀촌, 귀향하는 전문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조기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온라인 홍보채널을 갖춰, 농촌다움과 고향의 정이 넘치는 귀촌자들의 생활을 소개, 전국 네티즌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군의 이런 노력은 괴산장터 쇼핑몰을 통한 전자상거래 실적이 지난해 대비 30%가 향상된 2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군관계자는 “2010년 사이버 고향 만들기 사업을 통해 군민 20만 명을 유치할 계획이다.”면서“사이버 군민은 괴산 농·특산물의 고정 고객이며, 괴산 관광활성화로 농촌활력증진에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괴산군은 괴산 인구 10만 돌파 기념행사 “2009 Thank you" 이벤트를 지난 12월 1일부터 고향가자 괴산(http://www.go2home.kr)사이트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닌테도 위, 디지털카메라, 괴산곶감 등 다양한 경품을 준비하고 있다.
이벤트는 24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홈페이지(http://event.go2home.kr)를 참고하면 된다.(문의: 괴산군 행정과 정보통신담당 830-3300)
사이버고향 포털: http://event.go2home.kr
웹사이트: http://www.www.cbg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