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리병원 이종찬 대표원장의 산부인과의 위기 극복 전략
나리병원(산부인과 www.nalee.net)은 1997년 외환위기를 앞둔 그해 봄 경기 김포 지역에 중앙라산부인과 개원을 시작으로 5년여 만에 현재의 나리병원 자리에 이르기 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최근 대두되고 있는 심각한 저 출산 문제가 병원 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이종찬 원장으로서도 고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김포지역에서 명실 공히 여성전문 병원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지역 주민의 신뢰를 얻어 내원객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앞으로 다가올 위기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는 한시도 의료 서비스 향상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할 수 없다고 한다.
현재 나리병원(나리산부인과)에서는 산부인과와 부인과, 가정의학과, 소아과 등 8명의 전문 의료진이 포진하고 있으며, 특히 돋보이는 분야는 산모의 임신부터 출산까지의 전 과정을 전담해서 관리해주는 “샬로머 제도(전담 간호사 제도)” 이다. 일생에 몇 번 되지 않는 빅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전담 간호사가 관리하며 준비된 엄마, 아빠가 되도록 적극 지원해주는 것이 이 제도의 핵심내용이다.
또한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자유진통실”과 “감성분만실”은 이원장의 의사로서의 철학이 담겨있는, 산모와 아기를 위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진통실”에서는 침대에 누워서 분만의 순간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진통의 과정을 의료인의 관찰 아래 보호자와 함께 하며 진통 과정을 고통의 순간이 아닌 일생일대의 최대의 행복 이벤트가 되도록 배려하고 있다.
그 행복이벤트의 하이라이트는 “감성분만”이다. 아기의 인격 형성과 함께 감성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출생 후 30분. 영원히 잊지 못할 아기 탄생 순간을 의료진의 분주한 행위로 흐트러트리지 않고 아기와 산모, 보호자가 함께 하며 그 순간을 충분히 만끽하도록 시간적 배려뿐만 아니라 조명, 음악, 탯줄자르기, 아빠가 목욕시키기, 탄생순간 촬영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적극적인 모유수유 지원 등 출산의 기능적 역할을 넘어 “산모와 아기가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다”고 이종찬 원장은 말한다.
이렇게 산부인과 전문의로서 남다른 열정과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 이종찬 원장은 여성 성형(질성형) 분야에서도 국내에서도 몇 명 되지 않는 “질성형” 분야 전문가 중 한 사람이다. 미국 Beverihills에 위치한 Laser Vaginal Rejuvenation Institute of LA에서 직접 Dr.Metlock의 수술기술을 연수받아 가장 안전하고 완벽한 기술을 실시하고 있다.
“만족도 높은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직접수술을 하는 의사의 숙련된 기술과 경험, 다양한 마취방법의 적용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이 원장은 강조한다. 이 원장은 끝으로 산부인과의 여성 주치의 개념에 대해 “여성의 산부인과에 대한 마음의 벽이 높다보니 미혼 여성의 산부인과 질환 발견이 늦어지는 것 뿐 아니라 치료시기를 놓치는 사례도 많다. 여성이라면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산부인과를 여성전문 병원으로 인식하고 좀 더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산부인과는 임신, 출산만을 위한 병원이 아니라는 것이다. “여성에게 있어 산부인과는 평생 함께 가야할 든든한 동반자이자 평생 주치의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나리병원 개요
김포 사우동 소재의 나리병원은 1997년 개원, 산부인과 병원으로 출발하여 임신, 출산 뿐만 아니라 여성의 전반적인 질병을 관리, 예방하며 더나아가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에 만족을 얻을 수있는 "벨라쥬" 피부클리닉/성형센터와 함께 여성의 평생 주치의로서 함께할 수 있는 명실공히 여성 전문 병원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지켜가고 있다. 2007년에는 개원 10주년을 맞이하며 병원의 의료환경을 새롭게 변모 시키고자 재불작가와의 인연을 계기로 나리아트센터를 오픈하고 현재에 이르기 까지 프랑스 현대미술을 지역주민에 적극 소개하고 있다. 나리병원은 병원을 단순히 물리적 치료의 목적이 아닌 인간적 교감의 장으로 인식, 내원객에게 정신적 편안함과 감성적 치료를 목적으로 나리아트센터를 무료 운영하고 있다.
나리여성성형센터: http://www.naleelaser.com/
웹사이트: http://www.nalee.net
연락처
나리병원 홍보팀
이세연
031-982-57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