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문화상품 디자인공모전 최종심사 결과 발표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의 대학생들을 비롯한 전문디자이너들이 참여해 총 570점이 출품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중 1차 심사에서 전체 출품작의 20%인 114점을 선별, 최종 2차 심사에서 대상 1점, 최우수상 1점, 우수상 2점, 입선 28점 등 총 32점을 선정했다.
대상은 백남준의 작품 ‘달은 가장 오래된 TV’에서 착안한 책갈피(전환수 외 2명)가, 최우수상은 경기도박물관과 경기도자박물관의 문양을 활용해 만든 등갓(김정훈 외 1명)이 각각 선정됐다.
우수상은 ‘블록 놀이 세트 Ⅱ-P’(박정은 외 3명)와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품 ‘삼원소’에서 착안한 핸드폰 줄(유정화)이 차지했다.
이밖에 입선작으로는 경기도박물관 소장 전적과 고문서 문양의 책갈피와 문화아이콘 클립, 도자문 자개 핸드폰 스트랩 등 28점이 선정됐다.
이번 문화상품 디자인 공모 심사에는 심사위원장인 맹형재 경기도디자인총괄추진본부 본부장을 비롯, 백수희 경희대학교 교수, 이상현 문화체육관광부 디자이너, 이월한 G마켓 아트상품 총괄 MD와 재단 각 기관의 학예실장과 팀장이 참여했다.
심사위원들은 “재단 소장품 및 각 기관의 상징을 모티브로 한 상품으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차별화된 디자인, 기능성을 살린 디자인”과 “양산 가능성, 제작단가의 최소성, 판매단가의 최대성, 기획력 및 완성도”를 기준으로 출품작들을 평가하여 예술성, 대중성 및 상품성을 모두 감안한 심사를 했다.
경기문화재단은 향후 수상작 시제품을 만들어 전시회를 개최하고, 상품의 평가 결과에 따라 상품화할 계획이다.
경기문화재단 개요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의 문화 정체성 탐구를 기반으로 문화예술의 가치를 추구하면서 문화예술 활동을 확산하고 경기도의 문화 비전을 만들기 위하여 1997년 7월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문화재단이다. 경기문화재단은 문화예술의 창작과 보급, 문화예술 향수·참여 기회 확대, 문화예술 정책 개발 및 문화예술 교육, 문화유산의 발굴 및 보존 등 건강한 문화 환경을 조성하여 경기도민의 문화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경기도가 설립한 비영리 공익 재단이다.
웹사이트: http://www.ggcf.or.kr
연락처
경기문화재단 문화정책팀
허순란
031-231-7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