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건강한 숨을 위한 무료 폐기능 검진’

서울--(뉴스와이어)--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고통과 편히 숨쉬는 것의 고마움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이사장 한성구, 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는 11월 6일 건강한 폐(肺)의 소중함과 호흡기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대국민 건강캠페인을 개최한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바람개비를 상징으로 도입하는 등 최근 심각한 질환으로 부상하고 있는 COPD(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해 국민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지난 2003년부터 호흡기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COPD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11월에 ‘폐의 날’을 제정하고 캠페인을 진행해 왔으며, 무료검진과 공개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COPD의 예방 및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왔다.

COPD는 숨을 쉴 때, 공기가 지나는 통로인 ‘기도’가 점차 좁아지는 병으로, 심한 경우 호흡곤란,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주요 원인으로는 흡연과 대기오염 등의 요인들이 꼽힌다. 특히 COPD는 폐기능이 50%이상 손상되기 전까지 기침 등 흔한 증상으로 시작돼 늦게 발견되기 쉽다. 아직까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검진이 최우선이며, 병이 생겼을 때에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서둘러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최근 COPD는 신종플루나 계절독감의 고위험군질환으로 밝혀지고 있어 더욱 각별한 관심이 필요해지고 있다.

‘제7회 폐의 날’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참석자를 대상으로 무료 폐기능 검사와 상담은 물론 COPD에 대한 교육 및 정보가 제공된다. 또한 COPD 파이프 불기, 기념 사진촬영 등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제공된다. 특히, 이날 캠페인에는 학회 의료진이 대거 참여해 시민들에게 폐 건강 관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올해에는 ‘건강한 숨, 건강한 폐’를 의미하는 바람개비를 캠페인의 상징으로 도입해, 캠페인상징물 도입 기념 선포식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은 사전 접수와 행사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일정은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홈페이지(http://www.lungkorea.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사전 접수는 행사 사무국(02-557-2045)으로 문의하면 된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 학회 한성구 이사장은 “COPD는 세계적으로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및 기타 뇌혈관질환에 이어 4번째 사망원인이 되는 심각한 질환[1]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질환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많은 일반인들이 호흡기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COPD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행사는 보건복지가족부, 한국금연운동협의회, 대한결핵협회가 후원하며,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화이자의 협찬으로 진행된다.

■ 폐의 날 캠페인 CI, ‘바람개비’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제 7회 폐의 날을 맞이하여 ‘바람개비’를 폐의 날 캠페인의 상징물로 도입하였다.
‘바람개비’는 ‘건강한 숨’ 즉, ‘건강한 폐’를 의미하고, ‘하늘색’은 ‘희망’을 상징한다.

■ 폐의 날 캠페인 행사 일정

장 소 광화문 청계광장
일 시 11월 6일 금요일 오전 10시~오후 3시
C I 선포식 오전 10시~ 오전 10시 30분
무 료 검 진 오전 11시~ 오후 3시
COPD 파이프 불기 이벤트 오전 11시 ~오후 3시

■ 접수 문의: 행사 사무국 (02-557-2045)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개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1953년 11월 대한결핵협회 학술부로 시작해 1961년에 대한결핵학회로 정식 발족하였으며, 이후 1989년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로 명칭을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올해 창립 63주년째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회이다. 본 학회 산하에는 현재 7개의 지회(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전북, 강원, 대전·충청, 제주)와 11개의 연구회(천식, COPD, ILD, 기관지경, 결핵, 수면호흡장애, 금연, 폐혈관, 분자폐암, 체외폐보조요법, 기침)가 지역적인 교류 및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lungkorea.org

연락처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온명숙 과장
02-575-3825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사 KPR
김은경 AE
02-3406-2248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