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생이 15명뿐인 화남초등학교 어린이들이 떠난 과학 여행
‘어린이는 미래의 꿈나무, 미래의 과학자다’라고 말을 하지만 실제로 모든 어린이들에게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나 동기유발의 기회가 주어지는 건 아니다. 특히 오지에 사는 어린이들에게는 ‘첨단과학’이란 너무나 먼 세상의 이야기였다. KISTI는 이번 행사를 통해 과학문화의 사각지대에 있던 산간오지 아이들에게 첨단 과학기술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 어린이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미래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첫날인 14일(목)은 연구현장에서 현재 활용중인 국내 최대 슈퍼컴퓨터와 과학기술연구망, 슈퍼컴퓨터에서 계산된 결과를 3차원 시뮬레이션해서 볼 수 있는 몰입형 가상현실시스템을 체험하게 된다.
또한 쉽고 재미있는 과학강연은 조만 박사의 “미래형 자동차 하이브리드”에 대한 강연을 듣고, 과학자와의 만남에서는 이식 박사의 “과학을 공부하고 잘 알아야 하는 이유” 등 과학자가 되기 위한 과학강연을 듣는다. 과학자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체험으로 모형비행기를 만들어 과학의 꿈과 함께 날리는 행사를 개최하고, 대전시민천문대를 방문하여 별 여행을 떠날 예정이다.
둘째날은 문화와 친숙해지는 날로 고구려 문화유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고구려 대탐험전“를 관람하고, 곤충표본전시, 튜울립 축제가 열리는 대전동물원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저녁에는 대전시립교향악단이 개최하는 ‘사랑의 음악회’에서 모차르트의 ‘디베르티멘토’, 베토벤의 ‘에그먼트 서곡 작품 84’ 등 연주회를 관람한다.
KISTI 조영화 원장은 “미래과학자가 꿈이지만 현실적으로 과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어린이들에게 이번 행사로 과학기술에 대한 꿈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적은 시간이지만 과학문화에 친숙해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개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 R&D 인프라의 체계적 구축을 통한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의 일환으로 온라인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 창조경제타운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sti.re.kr
연락처
대외협력과 송장헌 과장 (O)042-869-0960 (M)011-9800-2223
이 보도자료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