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김영문 교수,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창업학’ 출판

대구--(뉴스와이어)--1998년부터 창업분야에서 일을 해 오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창업전문가인 계명대학교 김영문 교수는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기금마련을 위해 2009년 6월 8일에 ‘한 권으로 끝내는 창업길라잡이, 창업학’을 법문사 (576쪽 분량가격 27,000원)에서 출판하였다.

이번에 출판한 저서는 2006년에 출판한 저서를 최근 창업시장의 동향, 창업관련 법률, 세무와 회계, 창업자금 및 주요 창업지원기관, 1인창업 등을 반영으로 전면 개정하여 다시 발간한 것이다.

또한 2006년에 발간한 저서의 판매 수익금 1,000만원을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교도소수용자 등을 위해 후원한데 하였으며, 이번에 재출판하는 저서 판매의 모든 수익금 역시 사랑나눔회(www.mis.or.kr)를 통해서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홀로서기를 지원하는 목적으로만 사용하게 된다.

현재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에 재직하고 있는 김영문 교수는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 단장 및 (사)한국소호진흥협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사랑나눔회(대구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 회장,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의 운영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창업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김영문 교수는 1999년에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사단법인 한국소호진흥협회를 인가받아서 회장으로 일을 하면서 소호창업자의 육성을 위해 헌신하였으며, 2003년부터는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을 맡아 대구경북지역 36개 창업보육센터 중에서 유일하게 7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그로 인해서 2004년도에는 전국 최우수 창업보육센터장으로 선정되어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같은 해에 지역정보화에 대한 공로로 정보통신부 장관 표창도 받은바 있다.

특히 2004년 4월에는 사랑나눔회(대구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를 설립하여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이 창업을 통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홀로서기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과 모자가정의 창업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연간 60회의 창업교육과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출판한 ‘한 권으로 끝내는 창업길라잡이, 창업학’은 총1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알아야 하는 창업이론 및 실무지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창업관련 통계자료 및 창업칼럼도 포함시킨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예비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창업관련 실무 및 창업지원 사이트들의 주소를 포함하였으며, 한 가지 이슈에 대해서 다양한 학자 혹은 창업전문가들의 견해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그 외에도 각 장별로 혹은 각 이슈별로 ‘김교수의 성공창업학’을 제시하고 있어 예비창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아울러, 창업학에 수록되어 있는 주요 내용에 대해서는 동영상(UCC)으로 제작하여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제1장 창업환경의 이해
제2장 성공하는 창업자의 마인드와 자질
제3장 창업의 절차와 준비
제4장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서 작성
제5장 업종과 창업아이템 선정
제6장 자금조달
제7장 세무회계 및 재무관리
제8장 창업관련 법률
제9장 지적재산권
제10장 홈페이지의 개발 및 활용
제11장 경영과 업무관리
제12장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제13장 프랜차이즈의 이해
제14장 점포창업과 상권분석
제15장 투잡스(two jobs) 및 1인창업
제16장 인터넷창업
제17장 외식산업과 창업
제18장 성공창업에 도움이 되는 주요 이슈
제19장 창업관련 기관 및 단체

이번에 출판한 ‘한 권으로 끝내는 창업길라잡이, 창업학’은 현재 전국서점 뿐만 아니라 교보문고,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는 한 권으로 창업에 대한 모든 준비를 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수 있으며, 저서 1권을 구매할 때마다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홀로서기를 지원하는 사랑나눔 활동에도 동참할 수 있게 된다.

저서의 구입에 대한 문의는 김영문교수(053-580-6413)에게 문의하면 되는데, 단체로 창업학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특강도 무료로 실시할 계획이다.

사랑나눔회 개요
사랑나눔회(회장 김영문 계명대학교 교수)는 2004년 4월 20일에 설립되어 2006년 2월 22일에 대구광역시로 부터 정식 인가받은 비영리민간단체(복지단체)이며, 장애인 및 기초생활수급자, 모자가정(미성년 자녀를 둔 모자가정), 무의탁노인, 소년소녀가장 등의 경제적 자립과 홀로서기를 지원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mis.or.kr

연락처

사랑나눔회
김영문 교수
053-580-641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